윤석열 “삼부토건 회장으로부터 식사·골프접대 받은 사실 없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07-19 08: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겨레 “尹, 2011년 전후 수차례 골프 접대와 향응 정황”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한 중식당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오찬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범야권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9일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으로부터 식사 및 골프 접대를 받았다는 보도와 관련, “저 윤석열은 식사 및 골프 접대를 받은 사실 자체가 없고, 어떤 사건에도 관여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한겨레’의 보도와 관련, “출처를 알 수 없는 ‘일정표’에 2011년 4월 2일 ‘최 회장, 윤검’ 기재가 있다며 제가 그날 골프를 쳤다고 단정적 보도를 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윤 전 총장은 “3월 15일 중수2과장이자 주임검사로서 200여명 되는 수사팀을 이끌고 부산저축은행 등 5개 저축은행을 동시 압수수색하는 등 당시는 주말에 단 하루도 빠짐없이, 밤낮없이 일하던 때”라며 “위 날짜에 강남 300CC에서 골프를 친 사실 자체가 없다”고 했다.

이어 “한겨레는 작성자, 작성 경위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윤검사’, ‘윤검’ 기재만 있으면 무조건 접대받았다고 함부로 추단했으나 이는 잘못이다”라며 “저 윤석열은 삼부토건 수사는 물론이고 어떠한 타인의 수사에도 관여한 적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조 전 회장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그는 “조 전 회장은 알고 지내던 사이로 약 20여년 전부터 10년 전 사이에 여러 지인들과 함께 통상적인 식사 또는 골프를 같이한 경우는 몇 차례 있었다”면서도 “저는 평소에도 그래왔듯이 비용을 각자 내거나 번갈아 냈기 때문에 ‘접대’를 받은 사실은 전혀 없었다”고 했다.

이어 “최근 약 10년간 조 전 회장과 만나거나 통화한 사실이 없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명절 선물은 오래돼 잘 기억하지 못하나 의례적 수준의 농산물 같은 걸 받았을 것이고, 값비싼 선물은 받은 적이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평소 골프를 즐겨 치지도 않을 뿐 아니라, 부득이 골프를 치더라도 항상 비용은 제가 직접 부담해 왔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한겨레 보도는 과거 10년도 더 이전에 있었던 일반적인 대인관계를 두고 ‘스폰서’ 또는 ‘접대 의혹’을 제기하나 사실과 명백히 다르다”면서 “한겨레가 면담보고서 한 장으로 ‘별장 접대’ 의혹을 ‘오보’한 것에 이어서, 비슷한 방식으로 이번엔 출처 불명 일정표에 적힌 단순 일정을 부풀려 허위로 ‘접대’, ‘스폰서’라는 악의적인 오명을 씌우려 하는 것이 매우 유감스럽다”고 했다.

한겨레는 이날 조 전 회장 비서실 달력 일정표를 근거로 “윤 전 총장이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2과장을 지내던 2011년 전후로 중견 건설사인 삼부토건 조남욱 전 회장한테서 수차례 골프 접대와 향응을 받았다고 의심할 만한 기록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기록에는 조 전 회장이 2006년부터 2012년까지 윤 전 총장과 여러 차례 골프를 함께하고, 그에게 명절 선물이나 만찬 등의 접대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한겨레는 해당 일정표에 기재된 ‘윤검’, ‘윤 검사’, ‘윤석렬’ 등의 기록을 토대로 ‘윤검’이 윤 전 총장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