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질병청 "민주노총 집회 통한 감염 가능성 높지 않으나 잠복기 배제 못 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1-07-18 14: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민주노총 집회 관련 확진자 누적 3명

지난 7월 3일 서울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민주노총 서울 도심 집회 참가자 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집회를 포함한 다양한 경로의 감염 가능성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18일 보도 참고자료를 통해 "현재 (민주노총 관련 확진자들의) 감염 경로를 조사 중이며 아직 감염원을 확인하지는 못했다"며 "집회 또는 집회 이외의 공통 노출 가능성도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질병청은 "15일 지표환자 확진 이후 동료에 대한 검사 결과 17일에 2명이 추가돼, 현재까지 총 3명이 확진됐고 오늘 역학조사 결과 3명 모두 3일 민주노총 집회 참석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들 확진자와 관련해선 "확진자의 증상 발생일은 14~16일"이라고 부연했다.

질병청은 "집회를 통한 감염 가능성은 증상 발생일을 고려할 때 높지는 않으나 최장 잠복기, 즉 14일 범위 이내에 있어 (집회를 통한 감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질병청은 "코로나19 예방과 전파 차단을 위해 노동자대회 참석자들은 증상 유무와 관계없이 신속한 진단검사 참여로 추가 전파를 최소화하는 데 협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일대에서 주최 측 추산 8000여명이 참석한 대규모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했다.

당시 서울시와 경찰은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있어 집회 금지를 통보하고 집회 예정지였던 여의도 일대를 봉쇄했지만, 민주노총은 장소를 바꿔 집회를 강행했다.

질병청에 따르면 지난 15일 민주노총 집회 관련 첫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3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질병청은 집회에 참석한 민주노총 관계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라는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