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4차 재유행에…금리 인상 앞두고 복잡해진 한은 속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1-07-13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내 2차례 금리 인상도 가능” 천명했지만…코로나 재확산에 ‘난감’

  • 전문가 “금리인상 기조 영향 받을 정도는 아냐”…속도조절은 불가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5월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내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본격화하는 가운데 이를 바라보는 한국은행 속내가 복잡해지고 있다. 불어나는 유동성과 경기회복 기대감 속 조속한 통화정책 정상화를 시사했지만 예기치 못한 바이러스 재확산으로 금리인상 시계를 늦춰야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시선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13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한국은행은 오는 15일 오전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개최하고 기준금리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현재 우리나라 기준금리는 코로나19에 대응해 이례적으로 금리를 인하하면서 작년 5월부터 1년 넘도록 사상 최저 수준인 0.5%를 유지하고 있다.

한은은 당초 국내외 경기개선 등을 고려해 올해 안으로 기준금리를 올리겠다며 수차례에 걸쳐 예고한 상태다. 유례없는 초저금리 장기화로 자산시장이 과열되고 가계부채가 늘어 금융불균형이 심화된 것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것이 한은 금리 인상의 주된 명분이다.

한은의 매파적 기조가 뚜렷해지면서 오는 8월 금리 인상은 물론, 연내 2차례 금리 인상 역시 가능하다는 의견에 힘이 실리기도 했다. 박종석 한은 부총재보는 지난달 10일 "금리를 한두 번 올린다고 하더라도 긴축이라고 볼 수 없다"고 언급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 역시 같은 달 열린 물가안정 목표 상황설명회에서 “연내 늦지 않은 시점에 통화정책을 정상화할 필요가 있다”고 발언했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다시 사회적 거리두기 최고단계에 돌입하면서 기준금리 인상시기를 과도하게 앞당기기 부담스러운 상황이 됐다. 섣부른 기준금리 인상이 자칫 자영업자 등 서민들의 부담과 경제 위축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다. 반면 한은 입장에서는 넘치는 유동성 등 금융불균형이 심각한 상황에서 금리 인상을 무한정 늦추기도 쉽지 않아 고심이 더욱 깊을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전문가들은 이번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한은의 통화긴축 움직임에 큰 변화를 주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상봉 한성대 교수는 “이미 기준금리 인상 기조를 반영해 시장금리가 선제적으로 오른 상태”라며 “상황을 길게 봐야 하는 만큼 통화정책 정상화 조치는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가계부채가 (유동성 전환이 가능한) 부동산과 주식에 쏠려 있는 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마이너스통장 등으로 생활자금을 이용하는 자영업자 등에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여타 전문가들 역시 불확실성을 감안한 속도조절론에 힘을 싣고 있다. 박성욱 금융연구원 상임연구위원은 “과거에도 코로나19가 확산된 시점이 몇 차례 있었는데 이번에는 변이 확산세 속 국내 백신접종이 시작됐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며 “아무래도 불확실성이 높은 만큼 (금리 인상) 타이밍에 있어서는 금통위원들도 고민을 하고 신중하게 결정할 것으로 본다”고 언급했다.

조용구 신영증권 연구원도 “금리인상 시기가 이르면 8월도 가능하다는 전망도 나왔으나 현재는 다소 요원해진 상황”이라며 “금리 인상 시기가 미뤄지게 될 경우 연내 2차례 인상 역시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다만 “현 시장금리 오름세와 이주열 총재 임기 만료 등 한은 안팎의 상황 등을 감안할 때 (이주열 총재 임기가 끝나는) 내년 3월까지 2차례 금리 인상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