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원자력硏, 해킹에 12일간 노출…北소행 추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7-08 13: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월 1일 피해 신고 받고 조사 중"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자료사진)[사진 = 연합뉴스]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북한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해킹 공격에 12일간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8일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은 이날 정보위에서 "올 상반기 국가 배후 해킹조직의 공격으로 인한 피해가 작년 하반기보다 9% 증가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해킹의 배후에 대해서는 "제3국 연계 조직으로 북한 소행으로 추정한다"며 "핵심 기술자료가 유출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 의원은 "원자력연구원으로부터 6월 1일 피해를 신고받고 조사 중"이라며 "12일 정도 북한에 노출됐다"고 전했다. 하 의원은 "한국항공우주산업(KAI)도 해킹 정황이 포착돼 며칠간 노출됐는지는 조사 중"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11월 해킹당했고, 북한의 소행은 아니라고 한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6월 7일께 핵융합연구원 PC 두 대가 감염된 사실이 확인돼 조사 중"이라며 "항공우주연구원도 지난해 일부 자료가 유출됐다"고 덧붙였다.

앞서 하 의원은 지난달 18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내부 시스템이 북한 정찰총국 산하 해커 조직인 ‘킴수키(kimsuky)’로 추정되는 IP를 통해 해킹을 당했다"고 밝혔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전과 핵연료 원천 기술 등을 보유한 최상위 국가보안시설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