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도시공사, '선부 행복주택 2차 입주자 모집공고 남녀구분 없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산) 박재천 기자
입력 2021-07-07 15: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안산도시공사 제공]

경기 안산도시공사가 8월 예정인 선부동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공고부터 청년 계층에 대한 입주자와 입주예정자를 남녀 성별구분 없이 모집하기로 해 시선을 끌고 있다.

7일 공사에 따르면, 본 결정은 최근 국가인권위원회의 “입주자격을 여성으로 한정한 것은 성차별 요소가 있다”는 판단을 수용한 데 따른 것이다.

국가인권위는 행복주택 입주자격을 ‘여성청년’으로 한정한 건 성차별이라는 진정에 따라, 지난 5월 차별시정위원회를 열고 성차별 요소가 있다는 판단과 함께 공사에 시정을 권고했었다.

안산 선부 행복주택은 30년간 여성근로자 기숙사로 사용됐던 한마음임대아파트를 재건축하는 것으로 청년, 신혼부부 등 주거 취약계층의 주거 안정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으로써, 대중교통이 편리하고 임대료가 주변시세 대비 60%~80% 가량 저렴하다는 게 장점이다.

지난 1월 1차 선부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공고에서는 전체 286세대 중 청년계층 200세대에 대해 입주신청 자격을 여성으로 제한해 입주자 모집공고 한 바 있다.

국가인권위는 당초 공사측이 적극적인 개선의지를 보이면서 성차별 진정에 대해 기각 결정을 내렸다.

당초 공사는 3차부터 남녀구분을 두지 않고 입주자를 모집한다는 개선안을 제출한 데 이어 한발 더 나아가 8월 예정인 2차 모집부터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한편, 공사 관계자는 "입주자 선정이 진행 중인 사안이어서 즉각적인 개선이 쉽지 않았으나 국가인권위의 판단을 존중, 내부협의를 거쳐 개선시책을 보다 앞당기기로 결정했다”며 “앞으로 다양한 시각으로 검토하여 성차별적인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