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대북특별대표 첫 통화…북핵 문제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7-07 09: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美 국무부 "대북정책서 중국 역할 있어"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좌)와 류샤오밍(劉曉明) 중국 한반도사무특별대표.[사진 = 연합뉴스]



미국과 중국의 대북문제 담당 대표가 6일 첫 전화통화를 하고 한반도 문제를 논의했다. 미·중 양국의 대북 문제 대표가 통화한 것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성 김 대표를 5월 21일 임명한 이후 처음이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류샤오밍(劉曉明) 중국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는 이날 전화 통화를 하고 소통을 유지하기로 했다.

류 대표는 한반도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설명한 뒤 기존의 '쌍궤병진'(雙軌竝進·비핵화 프로세스와 북미 평화협정 협상의 병행 추진) 접근방식을 재차 강조했다. 또 단계적, 동시적 원칙에 따른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강조했다.

류 대표는 "미국은 북한의 정당하고 합리적인 우려를 중요하게 여기고, 한국과 북한의 화해와 협력을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성 김 대표는 "미국이 외교적 수단을 통해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가능한 한 조속히 북한과의 대화 및 접촉을 재개하고 남북 관계 개선을 지원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류 대표는 통화 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성 김 대표와 통화하게 돼 기쁘다"며 "미국이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지하고 앞으로 이를 이어가기로 동의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도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북한의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은 우리가 홀로 떠맡거나 대응할 도전과제가 아니다"라며 동맹인 한국, 일본과 발맞춰 협력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중국도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면서 중국은 북한 정권에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양제츠 중국 공산당 외교담당 정치국원에게 조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 정책 검토 결과를 설명하는 등 이전에도 중국과 대북정책을 논의한 적이 있다"고 설명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미국의 접촉 제의에 대한 북한의 반응이 있었냐는 질문에 "우리는 선의로 관여할 준비가 돼 있음을 북한에 매우 분명히 해왔다"며 "우리는 메시지를 전달해 왔고 건설적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