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국 유학생 미국 비자 거부에 강력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07-07 07: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유학생 비자 거부 조치, 트럼프 행정부 악습 지속하는 것"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사진=AP·연합뉴스]

중국 정부가 일부 자국 유학생의 미국 비자 발급이 거부된 것과 관련해 강력 반발했다.

6일 중국 펑파이신문에 따르면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최근 미국 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의 대통령령 10043호에 근거해 일부 중국 유학생의 미국 비자 신청을 거부했다"면서 "중국은 이와 관련해 미국에 엄중한 교섭을 제기했다"고 전했다. 

대통령령 10043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지난해 5월 미국의 민감한 기술과 지식재산권을 빼내려는 중국의 시도를 저지해야 한다면서 일부 중국인 유학생과 연구자의 미국 입국을 제한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포고령이다.

자오 대변인은 "인문 교류는 미·중 관계의 기반이고, 학술교육과 과학기술 교류는 인문 교류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하면서 "비자 거부 조치는 트럼프 행정부의 악습을 지속하는 것"이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 유학생의 미국 비자 신청 거부 조치는 중국 유학생들의 권익에 심각한 손해를 끼치고 양국 인문 교류와 교육 협력을 파괴하는 것이라며 "미국이 말하는 개방과 자유 등의 이념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날 중화권 매체 둬웨이는 소식통을 인용해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 대학원 500명의 비자 발급을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익명의 소식통은 "중국 주재 미국 대사관과 영사관은 '이민국적법 212조'와 '대통령 행정명령 10043'을 근거로 중국 대학원생들의 비자 발급을 거부했다"며 "비자 발급이 거부된 중국 학생들은 대부분 전자공학, 컴퓨터, 기계공학, 재료공학, 생물학 등 과학기술 전공"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