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절차 '직관적 vs 생소해'... 현대차 을지로 센터원 '이피트' 체험기

류혜경 기자입력 : 2021-07-06 07:01
현대차 도심 속 첫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방문
현대자동차그룹이 5일 서울 을지로 센터원 빌딩에 전기차 초고속 충전소 '을지로 센터원 이피트(E-pit)'를 열었다.

센터원 지하 2층에 마련된 을지로 센터원 이피트는 현대차그룹이 국내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미래에셋자산운용과 협업해 마련했다. 출·퇴근이나 업무 중 빠르게 차량을 충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지난 4월 전국 고속도로 12곳에서 운영을 시작한 뒤, 도심에서는 처음이다. 

이날 을지로 센터원 이피트를 직접 방문해봤다. 센터원 빌딩 지하 2층에 즐비한 식당가를 지나다보니 구석 쪽에 'E-pit Entrance(이피트 입구)'라고 쓰여진 문이 보였다. 차량을 통해서는 지하주차장을 내려가다 천장에 있는 민트색 조명을 따라가면 6기의 충전기를 볼 수 있다. 충전소는 벽면의 충전기 번호와 충전기로 단출한 모습이었다.
 

5일 서울 을지로 센터원 지하 2층 '을지로 센터원 이피트' 모습. [사진=류혜경 기자]
 

을지로 센터원 이피트에는 최대 260㎾까지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충전기 4기와 100㎾까지 급속 충전할 수 있는 충전기 2기가 설치돼 있다. 이 중 급속 충전기를 개인사업자인 70대 김광덕씨와 30대인 기자가 함께 체험해봤다. 김씨의 차는 현대차의 전기트럭 '2021 포터2' 모델이다.
 
김씨의 차량은 일반 급속 충전기를 사용하는 모델이다. 하지만 초고속 충전기와 급속 충전기는 손잡이 색상을 제외하고는 이를 알리는 안내문이 없었다. 김씨는 초고속 충전기와 급속 충전기를 각각 빼본 뒤에야 맞는 충전기를 찾을 수 있었다.

4번 충전기에 주차를 한 뒤 디스플레이 앞에 섰다. 첫 화면에서는 '일반 충전'과 전용 전기차 모드인 'PnC(플러그 앤 차지) 충전'을 선택할 수 있었다. 일반 충전을 누르자 '회원'과 '비회원'이 나타났다. 일반 회원의 경우 초고속 충전을 이용할 때 ㎾h당 460.30원, 급속 충전은 306.08원이고, 비회원은 각각 500원, 430원을 지불해야 한다. 현대차, 기아, 제네시스의 전기차를 가진 프라임 회원은 초고속 충전 299.20원, 급속 충전은 230.10원이다.
 

김광덕씨가 을지로 센터원 이피트에서 충전기 모양을 확인하고 있다. [사진=류혜경 기자]
 

점심시간을 이용해 충전시간이 부족했던 탓에 우선 비회원으로 충전을 시작하고 회원가입을 시도했다.

회원가입은 스마트폰 'E-pit : 이핏'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만 할 수 있다. 신상정보와 자동차 등록 번호, 카드 등록 등을 거쳐야 한다. 가입을 완료한 뒤에는 NFC 기능을 통해, 스마트폰을 충전기 앞쪽에 접촉하자 차량이 인식되고, 가입 시 입력했던 기본값이 설정됐다. 

현대차그룹은 관련 설명을 위한 콘텐츠를 만들기도 했다. 유튜브 'E-pit' 채널과 네이버 포스트 '이피트 E pit'를 통해 사용방법과 Q&A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검색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었다.

다만 30대인 기자에게는 직관적인 사용법이나 정보를 검색하는 것이 익숙하지만, 중장년층에게는 생소할 것 같았다.
  
김씨는 "트럭을 살 때 이런 설명을 듣지 못해서 아쉽다"며 "책자를 주긴 했는데 그것만으로는 이해하기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회원가입을 진행하며 김씨는 비회원으로 총 35분, 35㎾h를 충전(주행가능거리 109㎞)한 뒤 1만5050원을 지불했다.

회원 가입을 완료한 뒤 김씨와 다시 한번 간단한 절차를 거쳐 충전을 시도했다. 프라임 회원가가 적용돼 6분간 3.45㎾h를 충전하고, 791원을 냈다. 김씨는 그제서야 "이제는 혼자서 할 수 있겠다"며 "도시에 생겨서 일하다가 충전을 하며 자주 이용할 수 있고 좋지만, 처음에 시작하기가 어려운 것 같아 안내판을 좀 부착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올해 하반기 중 인천·대전·제주 등에 차례로 도심형 이피트 충전소를 선보일 계획이다.

  • 아주경제 공식 카카오채널 추가
  • 아주경제 공식 유튜브 구독
  • 아주TV 공식 유튜브 구독
  • 아주TV 공식 페이스북 좋아요
컴패션_PC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