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검찰 중간간부 인사… 감찰담당관에 임은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1-06-25 12: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주요 사건 수사부장 전원 교체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모습. [사진=아주경제 DB]


법무부가 검찰 중간간부 인사를 단행했다. 신규 보임·전보된 검사 규모가 600명을 훌쩍 넘었다. 역대 최대 규모다.

법무부는 25일 고검 검사급 검사 652명, 일반 검사 10명 등 검사 662명에 대한 신규 보임·전보 인사를 7월 2일 자로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검찰 직제 개편과 맞물려 역대 최대 규모로 단행됐다.

법무부는 "법무부 장관·검찰총장 취임 이후 대검 검사급 신규 보임 등으로 발생한 공석을 충원하고, 인권보호부 신설 등 검찰 직제 개편 사항을 반영한 '역대 최대 규모' 고검 검사급 승진·전보 인사"라고 밝혔다.

이번 인사에서는 형사·공판부 우대, 공인전문검사·우수 여성검사 발탁 등 기조가 유지됐다. 이에 따라 여성 검사들의 약진도 눈에 띈다.

법무부 대변인에는 박현주 서울동부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장이 임명됐다. 법무부 대변인에 여성 검사가 자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임은정 대검찰청 감찰정책연구관은 법무부 감찰담당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다만 주요 사건 수사를 맡았던 수사팀장들은 전원 교체됐다.

검·언유착 의혹 사건 등을 수사해온 변필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장은 창원지검 인권보호관으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출국금지 관련 사건을 수사해온 이정섭 수원지검 형사3부장은 대구지검 형사2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윤석열 라인'으로 분류되는 간부들은 고검으로 이동했다.

신자용 부산동부지청장은 서울고검 송무부장으로, 신봉수 평택지청장은 서울고검, 송경호 여주지청장은 수원고검으로 각각 자리했다.

또 한명숙 전 총리 모해위증 교사 의혹을 받고 있는 윤 전 총장의 측근 엄희준 창원지검 형사3부장은 서울남부지검 중요경제범죄조사단 부장으로 이동한다.

박범계 장관의 '입' 역할을 해온 박철우 법무부 대변인은 서울중앙지검 2차장으로, 김태훈 법무부 검찰과장은 중앙지검 4차장으로 승진했다. 추미애 전 장관 시절 법무부 정책기획단장을 맡은 진재선 서산지청장이 중앙지검 3차장으로 올라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