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대화여지 보인 北...능동적 호응 기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6-21 17: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단절된 연락 채널 복원 등 남북대화 기대"

이인영 통일부 장관[사진 =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지난주 북한이 당 전원회의를 통해 정세의 안정적 관리를 강조함으로써 대화의 여지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이 장관은 전국 남북교류협력 지방정부협의회와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주최로 2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다시 시작하는 남북합의 이행' 토론회 축사에서 "북한이 단절된 연락 채널 복원에서 시작해 남북대화를 다시 시작하기 위해 보다 능동적으로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남북·미 선순환의 동력이 마련되고 대화 재개를 위한 긍정적인 여건이 조성됐다고 생각한다"면서 "현시점에서 지금 당장이라도 우리 민족끼리, 남북이 실질적으로 함께 해나갈 수 있는 사업들은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남북이 평화롭고 자유롭게 교류하는 미래를 지나서 평화 공존을 통해 함께 번영하는 남북의 점진적인 경제통합의 길로 우리가 이어낼 수만 있다면 남북 경제가 동반 상승하면서 노동 인구와 내수시장이 증가하고, 교통과 물류 등 국제적 연결망도 확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판문점 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를 포함해 '평화를 제도화'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겠다"며 "상황이 마련되는 대로 언제든 국회 비준 동의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내부적인 준비를 마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지금은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이후 멈춰 서 있는 한반도 평화가 다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전환점을 마련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다시 시작하는 남북합의 이행'을 통해 남과 북 사이에 맺어진 평화와 번영의 약속이 지켜지고 새로운 신뢰를 만드는 가운데 한반도의 새로운 평화 구상을 남북이 함께 실현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