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전략 바꾸는 베트남, 결국 백신에 '올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하노이(베트남)=김태언 특파원
입력 2021-06-03 15: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베트남, 각국 정상과 전화회담 통해 백신지원·협력 요청

  • 11억달러 백신펀드 조성...연말까지 1억5000만도스 확보

  • 한국 등 각국기업 비용분담 요구에...“너무하다” 볼멘소리도

지난 3월 8일, 베트남에서 코로나19 백신접종이 처음으로 시작된 가운데 국립중앙열대병원에서 의료진이 우선순위대상자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사진=베트남 인민일보 영문판 캡처]


베트남이 결국 코로나19 방역전략을 바꿔 백신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베트남 내 제4차 지역 확산이 계속해서 이어지는 가운데 지금까지 조치해왔던 강력한 방역과 봉쇄전략만으로는 더 이상 계속해서 버티기가 힘들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2일 베트남통신사(TTXVN), 베트남뉴스(VNS) 등 현지 관영매체에 따르면 베트남 정부는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기 위해 외국정부에 지원요청, 백신펀드 조성, 백신기술 이전 등 다양한 계획을 실시 중이다. 특히 각국 정상들과 원격 회담을 통해 외교적 역량에 집중하는 한편 자체적으로 백신을 확보하기 위한 자금 확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응우옌쑤언푹 베트남 국가주석은 지난달 3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갖고 코로나19 백신 지원을 거듭 요청했다. 그는 이날 미국의 백신 무료공급에 감사를 표하면서도 “현재 우리 정부가 확보한 백신 물량이 부족하다. 미국의 백신 추가지원과 양국 간 코로나19 백신의 개발, 생산, 기술이전 협력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팜민찐 정부 총리도 지난 25일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베트남의 백신 조달을 지원하기 위해 호주가 4000만 호주달러를 지원하겠다는 약속에 감사하다”며 “호주가 지원을 더 늘려 베트남 등 개발도상국가도 백신 접종을 가능한 빨리 진행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지원을 요청했다.

베트남 외교부 장관 또한 최근 러시아 외교장관과의 전화회담을 통해 러시아의 스푸트니크 백신을 베트남이 자체 생산할 수 있도록 기술지원을 요청했다. 이밖에 베트남 정부는 백신 도입과 백신자금 확보를 위해 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등 각국에도 협력을 요청한 상황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금까지 베트남이 확보한 코로나19 백신 물량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7900만 도스와 화이자 백신 3100만 도스, 스푸트니크 백신 등 총 1억5000만 도스다. 하지만 현재까지 실제 도입된 물량은 코백스퍼실리티(국제 백신지원프로그램) 무상지원분 등을 포함해 250만 도스에 불과하다. 1일 기준 베트남의 백신 1차 접종률은 110만2099명으로 1.14% 접종률을 보이고 있다. 2차까지 접종자는 3만602명이다.

베트남 정부는 ‘코로나19 백신펀드’를 마련해 유상으로 백신을 대량 구매하겠다는 방침도 함께 세웠다. 백신공급이 지지부진하자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약 25조동(약 1조2000억원) 규모의 기금을 조성해 베트남 정부는 연말까지 인구의 70%인 9700만이 2회 접종하는 분량인 1억5000만 도스를 확보한다는 목표다.

베트남 보건부는 해당 금액 중에서 23조 동은 백신 구입에 활용할 예정이며, 나머지 비용은 운송, 보관, 유통과 예방접종 비용 등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재무부는 백신 확보를 위한 16조동은 국가 예산으로 마련할 것이며 나머지 9조동은 기업과 단체들의 후원을 통해 확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베트남 정부가 백신기금 마련을 위해 현지에 진출한 각 외국투자기업들에게도 비용분담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련업계의 불만도 함께 커지고 있다. 결국 베트남 정부가 세수가 바닥나자 이를 한국·일본·대만 등 현지에 진출한 외국기업에게 전가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 한국기업 관계자는 기업의 근로자들을 위한 코로나19 전수검사비용에 이어 백신비용까지 부담하게 하는 것은 명백히 부당한 처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백신기금을 낸다 해도 자사의 근로자들에게 접종시킨다는 명확한 보장도 없고 또 사후 백신부작용 시 책임과 관련해 베트남 정부의 답변도 없다고 꼬집었다.

하노이 외교가의 한 소식통은 “4차 확산세가 지속되면서 정부의 행정력이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며 “결국 봉쇄만으로는 부족하고 백신이 해결책인데 정부가 자금이 없다보니 현지진출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들에게도 일부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베트남 정부는 "코로나19 백신펀드의 재원 출처와 기부자 내역, 잔금 내역을 국회에 공시할 의무가 있다"며 "예산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해 백신구입, 비용 활용 등은 재무부 소속 국가 감사원 관할 하에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4월 27일 이후 베트남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현재까지 4500명이 넘어섰다. 베트남의 총 코로나19 누적확진자가 7572명인 점에 비춰보면 이번 4차 확산세로만 60%가 넘는 감염자가 한달 새 속출한 셈이다.

베트남 보건부에 따르면 전날에도 해외유입을 포함해 261명의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했다. 지역별로는 박장 124명, 박닌 34명, 하노이 2명 등 북부지역이 여전히 다량으로 발생하는 가운데 호찌민시 70명 등 남부지역도 확산세가 점차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