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4G 정상회의] 세계 지도자 54명, '녹색 회복·탄소 중립' 협력에 한 목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5-30 22: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34개국 정상·고위급 지도자-국제기구 수장 20명 등 54명 화상 연설

  • 코로나19는 녹색 회복의 기회...선진국, 책임감 갖고 개도국 도와야

  •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0'...탄소중립 달성 위해 대응 강도 높여야

30일 문을 연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에서 54명의 세계 지도자들이 녹색 회복과 탄소 중립을 위한 국제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P4G 정상회의 개막식에 이어 진행한 1일차 정상 연설 세션에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리 커창 중국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고이즈미 신지로 일본 환경대신 등 34개국 국가 정상·고위급 지도자와 △안토니우 구테흐스 국제연합(유엔·UN) 사무총장 △앙헬 구리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사무총장 △클라우스 슈밥 세계경제포럼 (WEF) 회장 △파티 비롤 국제에너지기구(IEA) 사무총장 등 20명의 국제기구 수장이 각각 연이어 화상 녹화 발언을 진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의 한-덴마크 화상 정상회담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날 정상 연설은 △코로나19 사태로부터의 포용적 녹색회복(21명) △2050년 탄소중립(온실가스 순배출량 0)을 향한 국제 사회의 공동 대응(19명) △기후행동 강화와 민관 협력 확산을 위한 노력(13명) 등 3개의 주제로 이어졌다.

정상 연설 세션 개회사와 모두발언에 나선 김부겸 국무총리는 "최근 인류는 전례없는 위기와 마주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뿐만 아니라 지구촌 전체가 기후위기로 고통을 받고 있다"면서 "이제 기후위기는 인류의 미래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을 위협하고 있다"라며 "바로 지금이 우리 모두가 담대한 행동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무엇보다 한 국가만이 이뤄낼 수 없는 목표이며, 결코 회피하거나 미룰 수 없는 인류사적 과제"라면서 "이번 코로나19 위기에서 우리 모두가 배운 것은 지구와 우리 인류 전체는 하나로 연결돼있으며 감염병, 기후위기 등 앞으로의 과제는 전 세계가 함께 협력할 때만이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사태는 녹색 회복의 기회...선진국, 책임감 갖고 개도국 도와야"

첫 정상 연설을 진행한 존슨 영국 총리는 이날 P4G 정상회의 개최를 위한 노력한 대한민국과 문 대통령에게 감사의 말을 전하고 5개월 후 영국 글래스고에서 제26차 UN 기후변화 협약 당사국 총회(COP26)가 열린다는 사실을 언급한 동시에, 녹색 산업혁명을 위한 국제적 협력을 촉구하고 녹색 경제 전환에 대한 영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뒤이어 연설한 리 커창 중국 총리는 "국제 사회의 연대를 통한 코로나19 사태의 빠른 극복이 우선"이라고 강조하면서 "집중 성장을 추구하던 과거 개발 방식의 유혹을 버리고, 저탄소 성장으로의 전환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국은 세계 최대 개발도상국으로서 "국제 사회가 차별화된 책임 원칙 따라 개도국의 재정과 성장 역량을 지원해서 녹색 전환과 개발에 기여해야 한다"고도 촉구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UN 사무총장은 "전 세계적 도전 과제를 달성하기 위해선 P4G가 표방하는 '글로벌 파트너십(Global Partnership)'이 필수적"이라면서 "대한민국의 해외 석탄발전 공적 금융 지원 중단 선언과 같은 구체적 이행 정책을 각 국가에서 발표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개도국의 기후 변화 대응을 돕기 위해 세계 주요 7개국(G7) 등 선진 국가들이 공여금을 확대한다고도 촉구했다.
 

지난 24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21 P4G 서울 정상회의 '글로벌 탄소중립을 위한 지방정부 역할' 특별세션에서 한정애 환경부 장관, 반기문 글로벌녹색성장기구 의장을 비롯한 현장 참석자들과 지자체 장들이 인사를 나누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050년 온실가스 순배출 0'...탄소중립 달성 위해 대응 강도 높여야

2050년 국제 사회의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각국의 강도 높은 공동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높았다.

해당 주제의 첫번째 연설에 나선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의장은 "코로나19 대유행 사태는 양날의 검"이라면서 "이를 탄소중립을 실현할 기회로 삼아 국제사회가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탄소가격제와 녹색금융 등의 구체적 정책을 지목해 탄소중립 대응을 위한 선진국의 더 무거운 책임을 강조하면서 "EU는 1조8000억 유로 규모의 유럽 복구 기금 예산의 30% 이상을 녹색 경제 전환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메르켈 독일 총리는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와 화석연료의 단계적 사용 중단의 중요성을 지적하면서 "탄소세를 에너지·제조업 분야 뿐 아니라 교통·난방에도 확대 적용 중인 독일 정부의 사례를 들어 효과적인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시장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지구촌 생태계와 미래 세대의 생존을 위해 지금 당장 기후위기가 심화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면서 "기후 대응 목표를 상향하고 환경 문제에 대한 기업·투자 활동의 투명성을 높여 공정하고 포용적인 녹색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특히, 최근 아프리카 지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는 프랑스는 "아프리카 국가들이 화석연료 경제에서 탈탄소 경제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국제 사회가 대규모 투자와 재정적 지원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이 외에도 탄소포집저장(CCS) 기술과 해양 풍력 발전 기술 선도국인 노르웨이의 에르나 솔베르그 총리는 대한민국의 해외 석탄발전소 사업에 대한 공적 금융 지원 중단 결정을 환영하는 한편, 민관이 함께 목표 설정을 넘어 실제적으로 효과적인 이행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021 P4G 서울 정상회의.[사진=유튜브/2021 P4G 서울 정상회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