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엑스퍼트', 1인 사장님 컨설팅 개시... "사업에만 집중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1-05-30 09: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 4월 '비즈 컨설팅' 프로그램 도입... 200여명 전문가가 세무·노무·마케팅 등 조언

네이버 엑스퍼트 '비즈 컨설팅' 서비스 이미지[사진=네이버 제공]

네이버의 지식상담 플랫폼 ‘네이버 엑스퍼트(이하 엑스퍼트)’가 매년 늘어나고 있는 1인 사장님들을 위한 경영 컨설턴트로 발돋움하고 있다. 대기업처럼 마케팅, 회계, 재무 분야의 인력을 고용하기 어려운 중소상공인(SME)이 사업을 운영하며 겪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가와 매칭한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유사한 사업모델을 갖춘 북미 이커머스 기업 ‘쇼피파이’도 SME를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4월 엑스퍼트를 통해 스마트스토어 소상공인과 전문가를 연결하는 ‘비즈 컨설팅’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스마트스토어 내 월 거래액 200만~800만원 사이의 SME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이 프로그램은 세무, 노무, 경영지원 분야의 엑스퍼트 전문가와 SME 간의 컨설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담 세무사나 노무사 등을 직접적으로 고용하기 부담스러운 개인사업자, 소규모 사업자들이 간단한 문의사항부터 심도 깊은 상담까지 받을 수 있어 사업상 놓치기 쉬운 부분을 모두 챙길 수 있다. 현재 비즈 컨설팅 프로그램에는 200명 이상의 전문가들이 400개가 넘는 SME 대상 전문 컨설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네이버는 향후 스마트스토어 내 사업자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SME, 스타트업까지 경영 컨설팅 지원의 영역을 넓혀 나간다는 계획이다.

네이버는 최근 1인 사장님들이 증가하고 있어 이들을 위한 경영 컨설팅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실제로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3월 발표한 ‘2020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2018년 1인 창조기업 수는 총 42만7367개로, 2017년 40만2612개보다 2만4755개(6.1%) 증가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빠른 정산, 대출지원, 수수료 무료지원에 이어 마이크로 컨설팅까지 지원하며 새로운 방식의 친사업자 성장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유사한 플랫폼 정책을 가진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파이도 소상공인 대상의 마이크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쇼피파이는 판매자를 비롯한 SME들이 디자이너, 개발자, 컨설턴트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쇼피파이 엑스퍼트(Shopify Experts)’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쇼피파이 엑스퍼트에서는 마케팅, 브랜딩, 경영 전략 등 사업 운영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상담받을 수 있고, 배너 디자인이나 3D 모델링과 같은 특정 업무에 도움이 필요하거나 주문이 몰리는 시기에 전문가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쇼피파이 엑스퍼트를 통해 기프트 카드나 멤버십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는 움직임도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개인 사업자가 증가하면서 경영 컨설팅의 트렌드도 변화하는 시점"이라며 "SME들도 부담 없이 각 분야 전문가의 체계적 지원을 받도록 연결하는 생태계가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