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로 보는 중국] 간쑤 마라톤 참사로 드러난 마라톤대회 부실운영 현주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5-26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19년 개최된 481건 산악마라톤 중 정식인증 통과는 11건

  • 진입장벽 낮은 탓...이익 노린 업체들 대거 대회 개최

'중국 북서부 간쑤성 징타이현 바이인시의 황허스린 지질공원에서 23일 구조대가 산악마라톤 실종자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신화통신]

최근 중국 간쑤성 고산지대에서 열린 산악마라톤 대회에서 기상악화로 21명이 숨지는 참사가 발생하면서 중국의 마라톤 대회 부실 운영 상황이 주목되고 있다. 한 중국 매체는 마라톤 대회 참가자 진입 장벽이 높지 않아 이익 창출을 노리고 우후죽순 생겨난 대회들이 이번 ‘간쑤 마라톤 참사’를 빚었다고 지적했다.

25일 중국 21세기경제보도는 “최근 간쑤성에서 열린 산악마라톤 대회에서 급격한 날씨 변화로 인한 참가자들의 안전이 지켜지지 못하면서, 중국의 마라톤 스포츠 산업 전반에 대한 문제점이 도마 위에 올랐다”며 관련 문제점을 상세히 보도했다.
 

[자료=중국 체육협회 (단위=건)]

보도에 따르면 최근 몇 년 사이 중국내 마라톤 대회 개최 수는 크게 늘었다. 특히 크로스 컨트리로 불리는 산악마라톤 대회 개최 건수가 급증했다. 중국 체육협회 자료에 따르면 산악마라톤 대회 개최 건수는 2017년 312건에서 2019년 481건으로 크게 늘었다.

체육협회 기준 마라톤 종목은 풀마라톤, 하프마라톤, 그룹 마라톤, 미니런 등 10종으로 나뉜다.  이중 산악마라톤 대회 개최 건수가 2017~2019년 3년 연속 가장 많았다. 그만큼 중국인들의 사랑을 받는 대회라는 것이다.

문제는 산악마라톤 대회의 정식 인증 비율이 다른 종목에 비해 크게 뒤처진다는 점이다. 구체적으로 지난 2017년 개최된 312건의 대회 중 체육협회의 정식 인증을 받은 대회는 단 1건에 불과했다. 이는 같은 기간 243건 개최된 하프마라톤 대회에서 정식 인증 대회가 94건인 점과 비교하면 엄청난 차이다. 2019년 개최된 481건의 산악마라톤 대회 중에서도 정식인증 대회는 고작 11건에 불과했다.

이는 비단 산악마라톤 대회만의 문제는 아니다. 지난 2019년 중국에서 개최된 마라톤 대회는 모두 1828건인데 이 중 정식 인증을 거친 대회는 357건으로 5%에 불과했다.
 

[자료=중국 체육협회 (단위=건)]

다만 산악마라톤은 통상 산지에서 개최되기 때문에 날씨와 같은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통제가 더 어렵다는 점에서 정식 인증이 반드시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비율이 가장 저조해 문제가 크다는 지적이다.

중국 우한마라톤공사의 바오포(包波) 대표는 “일반적으로 도심에서 개최되는 풀마라톤과 하프마라톤과는 달리 산악마라톤은 대회 장소의 한계 탓에 공안이나 군의 지원이 부족한 편”이라며 “그런데도 불구하고, 참가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는 이유로 무분별하게 개최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마라톤 대회 참가자들의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바오 대표는 “일반인들은 갑작스러운 저체온증에 대한 예방과 대응법이 부족한데도, 일반인들을 상대로 산악마라톤 대회가 성행하고 있는 점은 문제”라고 진단했다. 이어 “게다가 중국의 일부 야외 스포츠 행사에서는 여전히 장비나 의약품 등이 부족해 전문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도 했다.

앞서 22일 중국 서부북 간쑤성에서 열린 100㎞ 산악마라톤 대회에서는 갑작스러운 기상악화로 인해 참가자 21명이 사망했다. 가뜩이나 낮은 고산지대의 기온에 우박과 강풍이 몰아치며 많은 참가자들이 저체온증에 빠졌다. 중국 매체들은 이번 참사가 악천후 예보에도 불구하고 주최 측이 대회를 강행하고, 폭풍우가 몰아치기 시작한 이후에도 경주를 중단시키지 않은 데서 비롯됐다고 비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