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협회, 기재부에 '지속가능한 민자사업 위한 제도개선' 건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21-05-25 10: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근의 경제회복세 이어가려면 민간의 적극적 역할 필수"

[사진=대한건설협회 제공]


대한건설협회는 민간이 경제회복을 견인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민간투자사업을 위한 제도 개선 사항'을 기획재정부에 건의했다고 25일 밝혔다.

협회는 '민자사업 활성화 여건 조성', '사업 추진 애로 해소', '민자사업에 대한 신뢰회복' 등 3가지 개선 사항을 제시했다.

'민자사업 활성화 여건 조성'을 위해서는 △정부고시사업 활성화 △다양한 유형의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후·기존 인프라 개선에 대한 기준 마련 △주무관청이 BTL 민간제안사업을 적극 수용·추진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 방안 마련 △올해 일몰종료 되는 세제지원(부가세 영세율·취득세 감면) 연장 △정부가 추진 중인 재정사업 중 신속추진이 필요한 사업의 민자전환 △부대사업의 대상 사업 포괄주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사업 추진 애로 해소'를 위해서는 적격성 조사 지연 문제가 해소되도록 △조사기관 추가 등 적격성 조사 효율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특히 △민간제안사업 평가시 평가기관과 사업자의 의사소통 기회를 확대해 평가의 정확성 및 투명성 제고를 요구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운임수입 손실 등 불가항력 사유로 인한 손실에 대해서는 주무관청 지원과 함께 △자금재조달 공유이익 제도 개선 △지방재정 투자심사 중복 문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민자사업에 대한 신뢰회복'을 위해 △민자사업의 국민 편익 증가 및 경제적 효과에 대해 사회적으로 공감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홍보 강화 △민자사업의 일방적 재정전환 지양 △주무관청의 전문성 강화 △기제안 사업의 신속한 추진 및 정리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김상수 회장은 "그간의 확장정책으로 정부의 재정여력이 약화되고 향후 재정건전성 관리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민간자본 활용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민간이 활발히 사업을 제안·추진할 수 있도록 민자사업 활성화 여건 조성 및 사업추진 애로사항 해소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