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래의 소원수리] 땅에 떨어진 서욱 장관 '令'과 선명한 레임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1-05-18 14: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거짓 해명 참사' 되풀이하겠다는 국방부

서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24일 해군 2함대사령부를 찾아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격리 중인 장병들에게 제공하는 도시락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방부가 봇물 터지듯 터지는 부실 급식 제보에 흔들리고 있다. 덩달아 서욱 국방부 장관 령(令)도 땅에 떨어졌다.

서 장관은 '부실급식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했다. '골육지정(骨肉之情)'이라는 표현까지 쓰면서 이를 강조를 했다. 하지만 지난 9일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격리된 장병에게 제공되는 급식 관련 종합대책을 내놓은 이후에도 관련 제보는 끊이질 않고 있다.

특히 국방부는 지난 16일 계룡대 예하부대 부실 급식건이 페이스북 '육군훈련소 대신 전해드립니다(육대전)'에 제보되자 17일 해당 부대 배식 전에 촬영한 사진 올리며 '정상 제공'이란 취지로 17일 응수했다. 하지만 '해당 부대 식단 메뉴와 일치하지 않는 사진'이라며 역풍만 맞았다.

결론부터 말하면 국방부 측이 제보가 사실이 아니라며 올린 사진은 해명에 급급해 사실 확인조차 제대로 안 된 '거짓 해명'으로 드러났다. 군 내부에서는 육대전에 해명 사진과 댓글을 올린 것 자체가 '이해 못 할 결정'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18일 군 관계자는 아주경제에 "해명 사진을 올린 국방부 전력자원관리실이 똥볼을 찬 것"이라며 "국방부 대변인실도 애초에 육대전에 해명 댓글을 다는 걸 반대했던 것으로 안다. 위에서 지시하니 아닌 줄 알면서도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국방부는 육대전 군 제보에 대해 앞으로도 계속 해명 댓글을 적극적으로 달겠다는 입장이다. 부승찬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병영문화 개선 차원에서는 면밀하게 소통이 필요하다"며 "확인되는 사실은 충분히 설명을 한다는 게 국방부 입장"이라고 했다.

문제는 제2·제3의 거짓 해명 참사가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과 서 장관 레임덕 가속화다.

서 장관은 지난달 18일 51사단 예하 여단 '부실 급식' 실태가 육대전에 처음 폭로되자 현장 점검에 나섰다. 부대 순시 때는 '부하들을 자식·형제처럼 대해 달라'는 당부도 했다. 이달 14일에도 "정량·균형 배식 원칙 아래에 메뉴 누락 없이 따뜻한 식사를 제공할 수 있게 각별한 지휘관심을 경주해달라"고 국방부 영내 근무지원단을 방문해 지시했다.

그러나 잇따른 폭로에 군 지휘관과 간부들이 과연 서 장관 명령을 이행할 의지가 있는지조차 의문이 드는 상황이다.

국방부는 이날에서야 충남 계룡대 지역 21개 부대의 격리자 급양 실태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다. 그러나 빼든 '칼'조차도 뒤늦은 탓에, 땅에 떨어진 서 장관 령과 레임덕만 선명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