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총리 인준안 협의 불발…장관 후보자 거취와 맞물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05-11 13: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후 다시 만나 협의할 예정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와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오른쪽)가 11일 오전 국회 의장실에서 박병석 국회의장(가운데) 주재로 회동하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1일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를 협의했지만, 불발됐다. 오후에 다시 만나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지만 합의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첫 상견례를 겸해 이 사안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고 양측이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코로나19 국난 위기 상황인 만큼 행정부를 통할하는 국무총리 자리를 하루라도 비워둘 수 없다고 밝혔다”며 “오늘 중 본회의를 열어 인준안을 처리해달라고 박 의장에게 요청했다”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그러나 김 원내대표는 국무총리 인준안 처리에 반대했고, 어떤 합의도 현재로서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총리 후보자 인준 반대가 아니다. 장관 후보자들과 국무총리 후보자 전반에 대해 우리 가진 의견, 국민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이어 “총리 뿐 아니라 인사안 전체가 한꺼번에 국회에 넘어와 있어서 국회가 해야해야 될 과제라고 이해해주시면 좋겠다”고 했다.

장관 후보자 3사람의 거취 문제를 김 후보자 인준안 처리 문제와 연계시키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셈.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야당이 지명철회를 요구한 노형욱 국토교통부‧박준영 해양수산부‧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야당이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했다.

한편 이날 공개회동에서는 두 원내대표간 신경전이 펼쳐지기도 했다. 윤 원내대표가 “먼저 말씀하시라”며 발언 기회를 양보하자, 김 원내대표는 “앞으로 말씀(기회)만이 아니라, 여러 배려하는 것에서 야당에 우선권을 주면 감사하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4·7 재보선을 통해 일방통행식 국정 운영에 대한 민심이 드러났다”며 “윤 원내대표가 통 크게 야당을 배려하고 여러 관심을 달라”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앞으로 법안 처리 과정에서 야당이 내실 있게 내용을 갖고 국민들에게 생색내고 자랑할 수 있는 성과를 함께 나누도록 최대한 배려하겠다”면서 “우리가 시작하는 마당에 다른 장관 문제에 연계하지 말고 정말 통 크게 총리 인준 절차를 마무리해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