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나는 윤석헌 "금융시스템 안정·소비자 보호에 전력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1-05-07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후임 인선 없이 7일 이임식

  • "금융기관 위험추구로 소비자 피해"

  • "'공정·정의·희망'으로의 금융" 강조

  • 김근익 수석부원장이 원장직 대행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3월30일 서울 강동구 우리은행 길동지점에 설치된 '우리소상공인종합지원 강동센터'를 찾아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7일 이임식에서 '공정·정의·희망으로의 금융'이라는 메시지를 던지며 퇴임했다. 윤 원장은 "금융시스템 안정과 소비자 보호를 위한 대안 마련에 전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지난 3년간 금융환경 변화 속에서 금융기관의 과도한 위험추구가 소비자 피해로 이어졌고, 예기치 못한 코로나19는 실물경제 위축을 초래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상황은 앞으로도 쉽게 바뀌지 않을 것"이라며 "금융안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국가 위험 관리자로서 통찰력을 지녀야 한다"고 임직원들에게 당부했다.

윤 원장은 "'공정·정의·희망'으로의 금융"을 강조했다. 그는 임직원들에게 "여러분이야말로 대체할 수 없는 금융감독 최고 전문가이며, 그 전문성을 발휘할 때 국가는 금융시스템의 안정을 이루고 금융소비자들은 최고의 금융만족을 얻을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임직원들이 소임을 다해야만 "로버트 쉴러가 바라보는 금융, 즉 '더욱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위한 현실적인 희망'으로서의 금융을 펼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했다.

윤 원장은 2019년 하반기부터 불거진 사모펀드 사태가 금융소비자 보호 중요성을 일깨우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DLF(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 사태부터 라임과 옵티머스 등 금융사고가 연발하면서 큰 소비자 피해를 초래했지만, 임직원들의 성실한 대응으로 사모펀드 사태는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다"고 평가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는 실물부문 금융지원과 금융시스템 안정에 기여했다고 자평했다. 그는 "코로나19 위기 중 자영업자 살리기부터 기업 구조조정 지원,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기반 마련에 이르기까지 역량을 집중했다"고 말했다. 또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디지털 금융혁신 지원과 기후금융 관련 감독기반 마련을 위해서도 노력했다"고 했다.

윤 원장은 임직원들에게 소통과 화합을 당부하기도 했다. 그는 "개개인의 능력을 효과적으로 모으지 못하면 총체적 감독역량은 반감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군자는 서로 이해가 달라도 조화를 이루고, 소인은 이해가 같아도 화합하지 못한다'는 뜻의 '군자(君子)는 화이부동(和而不同)하고 소인(小人)은 동이불화(同而不和)한다'를 인용했다. 올해 들어 인사 문제로 불거진 노사 간 갈등을 놓고 내놓은 발언으로 해석된다.

윤 원장은 3년 임기를 모두 채운 세 번째 원장으로 남게 됐다. 한때 연임 가능성도 제기됐으나, 후임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자리를 떠나면서 원장직은 당분간 김근익 수석부원장이 대행하게 됐다.

후임 인선은 청와대의 추가 개각 이후에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대체적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총리 대행을 마치면, '연쇄 이동'에 따라 윤 원장 후임이 정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장관(행시 30회), 정은보 방위비분담금 협상대사(행시 28회), 김종호 전 청와대 민정수석 등이 하마평에 오르는 가운데, 김은경 금감원 소비자보호처장 등 내부 승진 가능성도 점쳐진다. 금감원장은 금융위원회 의결을 거쳐 금융위원장이 제청해 대통령이 임명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