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김정은 답방, 北이 결심하면 여전히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5-07 10: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北 한미정상회의 전 군사긴장 조성 낮아"

  • 대선 출마론은 여지 남겨둬

 

이인영 통일부 장관(사진)은 이달 말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 전에 북한이 군사적 긴장을 조성할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도 여전히 유효하다며 정상 간 만남이 남북한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사진 =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이달 말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 전에 북한이 군사적 긴장을 조성할 가능성은 낮다고 밝혔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도 여전히 유효하다며 정상 간 만남이 남북한 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장관은 7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미정상회담 전후 북측의 무력도발 가능성을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 "오바마 정부 시절 군사적 긴장을 통해서 크게 어긋난 것을 북도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런 우를 다시 반복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북측이 어떤 군사적 긴장을 조성해 북·미관계의 개선이나 대화를 촉진했다기보다는 남북관계 개선을 통해서 북·미관계 개선으로 가는 것이 더 효과가 있었다"며 "그런 측면에서 북이 군사적 긴장보다는 남·북대화로 나선다거나 아니면 북·미대화를 통한 협상의 길로 나서는 것이 훨씬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전혀 긴장을 조성할 가능성이 없다고 볼 수는 없겠지만, 한·미정상회담 이전에 군사적 긴장을 일으킬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더 적은 걸로 많은 전문가는 평가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 장관은 남북관계의 현 상황에 대해서는 "오래된 교착화·답보상태를 깨고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하는 때"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올해 남북이 유엔에 동시 가입한 30년째 되는 연대기적인 해라는 의미도 있다"며 "내년에는 베이징올림픽도 있고 여러 가지 계기가 있기 때문에 남북 정상이나 주요 당국자들이 서로 조우하면서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는 계기나 가능성이 굉장히 많이 있다"고 말했다.

김정은의 답방도 여전히 열려있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이 답방하는 것과 관련한 약속들은 여전히 유효하다"며 "언제든지 우리 정부로서는 환영하고, 가능한 일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말했다.

가능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그것은 오로지 북측의 입장에 달려있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 장관은 한반도 평화프로스세스 본 궤도 진입 의지를 강조하면서도 대선 출마 가능성은 열어뒀다.

여권 일각에서 '정권 재창출'을 위해 이 장관이 대선 후보로 나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서 "정치인 출신으로 또 정당인 출신으로서 정권 재창출과 관련해서 제가 해야 할 일이 있다면 어떤 것이라도 해야 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통일부 장관으로서 지금은 막힌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본 궤도에 진입하는 데 전력을 다 해야 된다"고도 덧붙였다. 

단 그는 사회자가 불출마를 확정지은 것인지를 묻자 "뭐 상황을 좀 더 지켜보시죠. 제가 어떤 행보를 하는지"라며 여지를 남겨뒀다.

당내 경선 연기론에 대해서도 "당에서 판단할 일"이라며 "제가 출마하는 것에 대한 생각보다도 통일부 장관으로서 막힌 남북 관계를 개선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키는데 전력을 다 한다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