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北경고 하루만에 "남북 간 의미있는 변화 만들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5-03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어떤 순간에도 한반도 긴장 조성 안 돼"

  • "남북 재생에너지 협력은 무한한 잠재력"

이인영 통일부 장관(사진)이 3일 한반도 정세가 다시 요동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남북간에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자료사진) [사진 = 연합뉴스]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3일 한반도 정세가 다시 요동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남북간에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동안 관망 기조를 유지하면서 잠잠했던 북한은 지난 2일 한국과 미국을 향해 세 차례의 경고성 담화를 내놨다. 북한의 전면대결 경고가 나온지 하루만에 이 장관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기 위해 또다시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강조한 셈이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기후위기그린뉴딜연구회 주최로 여의도 산림비전센터에서 열린 ‘한반도 평화와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남북 재생에너지 협력방안 토론회’ 축사를 통해 "어떤 순간에도 한반도 긴장 조성은 있어서는 안 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 장관은 오는 21일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 "미국의 대북정책의 윤곽이 드러나는시점에서 이번 달 말에는 한·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며 "정부는 북·미 대화를 앞당기기 위해 한·미 간 긴밀하게 조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다음달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조속한 북·미대화를 끌어내려 계획했지만 북한의 도발로 평화구상이 또다시 시험대에 놓인 상황이다.

이 장관은 이날 행사 주제인 남북 재생에너지 협력에 대해서는 "무한한 잠재력과 발전가능성을 가진 교류협력사업의 차세대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그린뉴딜'을 북한과의 협력을 통해 평화와 경제가 선순환하는 '평화뉴딜'로 연계해야 한다"며 "지금까지 남북이 재생에너지 협력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해본 적은 없지만, 정세를 잘 살려 교착된 남북관계에 물꼬를 틀 새로운 상상력으로서 재생에너지 협력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장관은 "북핵 문제의 진전에 따라 주민들의 민생문제 해결을 위한 소규모의 재생에너지 협력에서 작은 접근을 시작해 점차 재생에너지 협력의 지평을 넓히고 확대 발전시키는 구체화된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2013년 '재생에네르기(에너지)법'을 제정하고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정에 당사국으로 참여한 점 등을 들어 "북한도 부족한 전력 공급과 국제협력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재생에너지 등 지속가능개발에 대해 적극적 관심과 의지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전날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 담당 국장은 바이든 정부를 겨냥해 "큰 실수를 했다"고 비난했다.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도 탈북자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대북전단을 살포했다고 밝힌 데 대해 추가 행동을 경고했고, 북한 외무성 대변인도 미국 국무부 대변인의 성명을 비난하는 담화를 내놨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