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美 블링컨 만났지만...코로나 백신 구체적 협의 못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5-06 16: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 장관, G7 외교장관회의 참석 계기 블링컨과 회담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3일 영국 런던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과 회담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영국을 방문 중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의 양자회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관련 구체적 협의는 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6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양국 장관이 만나 정상회담 의제를 조율했을 텐데, 코로나19 백신 관련 논의도 했느냐'는 취지의 취재진 질문에 "구체적으로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은 없었다"고 답했다.

정 장관과 블링컨 장관은 지난 4~5일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런던을 방문했고 지난 3일(현지시간) 만나 회담했다.

이 당국자는 "전반적으로 양국 백신 상황을 공유하는 수준의 언급이 있었다"며 "백신 협력을 계속 협의해나가자는 수준의 의견을 교환했다"고 부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1일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회담할 계획이다.

외교가에서는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개최되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코로나19 백신 수급 문제도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일각에서는 양국이 한국을 '아시아 코로나 백신 허브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다만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코로나19 대응 협력방안의 세부적인 내용은 현재 준비 중"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논의 단계에는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다.

앞서 정 장관은 지난달 20일 국회에 출석해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해 "미국 측과 상당히 진지하게 협의하고 있다"며 백신 물량 확보를 담당할 특사 파견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미 국무부는 즉각 "우리는 비공개(private) 외교적 대화의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을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였다.

정 장관 또한 이튿날인 같은 달 21일 "(미국이) 집단면역을 이루기 위한 국내 백신 비축분에 여유가 없다는 입장을 저희한테 설명했다"고 전해 한·미 간 백신 협력이 사실상 어렵다는 점을 인정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