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검역도 이제 디지털 증명서 시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5-06 15: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산 식물검역증명서로 미국 통관 가능

경상북도 김천에 위치한 농림축산검역본부 전경. [사진=연합뉴스 제공]

오는 10일부터 미국과 농산물 수출입을 할 때 전산으로 발급한 전자식물검역증명서로도 통관이 가능하게 된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오는 10일부터 농산물 수출입 통관 시 기존의 종이 식물검역증명서를 전자식물검역증명서로 대체할 수 있는 국제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그동안 농산물을 수출입하려면 식물검역증명서 원본을 수입국 검역기관에 제출해야 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분실·위조 등의 문제가 종종 발생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항공편이 결항하면서 특송우편으로 전달하던 식물검역증 원본을 제때 제출하지 못해 통관이 지연되는 사례도 있었다.

이 때문에 검역본부는 국제식물보호협약(IPPC)의 전자식물검역증명서 구축과 도입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지난해부터는 국가 간 시범 운영을 진행해 최근 교환 안전성이 확인된 미국과 최종 상용화에 합의했다.

전자식물검역증명서 상용화로 기존 종이검역증명서 발급과 제출에 들어가는 시간을 줄이고 검역 절차와 증빙자료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검역본부 관계자는 "대상 국가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교역 중인 개도국의 전자식물검역증명서 시스템 구축 사업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이는 식물검역 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국제 신인도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