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삼성 구내식당 부당지원 제재 초읽기… 이틀 간 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21-05-02 14: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틀 간 전원회의 이례적… 제재 대상 계열사 많고 쟁점 복잡

[아주경제DB]



공정거래위원회는 삼성그룹이 구내식당 일감을 삼성웰스토리에 몰아줬다는 혐의에 대해 이례적으로 이틀 동안 전원회의를 열어 제재 수준을 결정한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오는 26일 전후로 이틀간 전원회의를 열고 공정위 사무처와 삼성그룹의 주요 계열사의 의견을 참고해 제재 수준을 정할 예정이다.

전원회의는 공정거래위원장 등 9인이 참여하며 안건에 대해 추후 합의하기로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통상 수요일 하루에 끝난다. 이번 삼성그룹 구내식당 일감 안건은 제재 대상이 될 계열사가 많고 쟁점이 다양해 치열한 공방이 예상되는 만큼 이틀 동안 열린다.

앞서 10개사가 300억원대의 과징금을 받은 금호 건이나 공방 끝에 무혐의가 난 한화 심의가 이틀간 열린 바 있다.

사무처는 2018년부터 삼성그룹이 급식업체인 삼성웰스토리를 부당 지원 했는 지를 조사해왔다.

삼성웰스토리는 2013년 삼성에버랜드의 급식·식자재 유통사업 부문을 분사해 설립한 회사로 삼성물산의 완전 자회사다. 국내 단체급식 시장에서는 매출액 1위를 기록했다.

공정위는 삼성웰스토리가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등의 내부 일감을 수의계약 형태로 받아 사세를 키웠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기준으로 삼성전자와의 수의계약 규모는 4408억원이다. 2019년 기준으로는 매출액의 38.3%를 계열사 일감으로 올렸다.

공정위는 지난 1월 말 삼성웰스토리를 부당지원한 삼성전자와 삼성SDI를 검찰에 고발하고 그룹 주요 계열사에 과징금을 부과할 방침이라는 심사보고서를 발송했다. 다만 삼성물산은 고발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재용 부회장의 지시 여부와 관련한 명확한 증거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삼성그룹은 최근 이 심사보고서에 대해 특정 계열사를 부당지원하기 위한 거래가 아니었다는 내용의 의견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삼성전자 등 8개 계열사는 지난달 '단체급식 일감개방 선포식'을 열고 그룹 계열사에 수의계약으로 주던 구내식당 일감을 경쟁입찰 방식으로 돌리기로 했다. 이에 삼성전자는 수원과 기흥사업장 내 식당 2곳을 삼성웰스토리 대신 신세계푸드와 풀무원푸드앤컬처에 맡겼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