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서울시 도시재생 축소 움직임에 구청장들 반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1-04-30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악구청장 "도시재생사업을 전면 중단 이야기도 나와…매몰비용 생각해야"

  • 도시재생사업 축소 위한 조직개편 진행…의회와 논의 중

오세훈 시장.[사진=사진공동취재단]



서울시가 도시재생 사업을 대폭 축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상황에서 일부 구청장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29일 구청장협의회 등에 따르면 전날 열린 '제159차 구청장협의회'에서 3곳의 구청장들은 도시재생 축소 움직임에 대해 반대의견을 냈다.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도시재생본부(도시재생실) 측에서 도시재생사업을 전면 중단하라는 말을 했다고 들었다"며 "오 시장 의견인지, 도시재생본부 측 의견인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는 "도시재생사업에 이미 들어간 매몰비용이 크다"며 "오 시장이 광화문 재구조화 사업도 중단하겠다고 했다가 다시 하겠다고 한 것처럼 도시재생사업 중단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만약 사업을 중단한다면) 주민들이 혼란스러워할 것"이라며 "주민들에게 신뢰를 주려면 정책이 예측 가능해야 하는데 말도 안 되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김수영 양천구청장도 "주민자치사업이나 시범사업 등 도시재생 사업이 대폭 수정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다양한 도시재생사업들이 금방 진행된 것이 아니고 여러 해 추진된 만큼 흔들림 없이 추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공식적으로 (도시재생사업을) 중단한다는 문서 등을 받지는 못했지만 (축소 움직임이) 있다고 알고 있다"며 "오 시장 도시재생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도시재생을 진행하던 부서가 곤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장에서 주민들과 오랫동안 논의해오며 진행된 것으로, (일방적으로) 중단시키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구청장들의 해당 발언들은 오 시장이 떠나고 조인동 서울시 행정1부시장만 있는 상태에서 나왔다. 이에 조 부시장은 "해당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 후 답변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서울시 도시재생실 관계자도 "(전면 중단은) 모르는 이야기"라고 해명했다.

서울시는 도시재생사업 축소를 위한 조직개편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서울시는 도시재생실을 폐지하고 현 주택건축본부의 기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하는 내용을 담은 조직개편안을 마련해 의회와 협의하고 있다.

앞서 오 시장은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도시계획국과 주택국을 통합해 시장 직속의 '도시주택본부'를 만들어 서울시 주택정책을 맡길 예정"이라며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도시재생사업으로 예산을 낭비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대표적인 개발 정책 중 하나인 도시재생사업은 지역별로 원형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골목길 등 낙후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데 방점을 둔 사업이다. 그러나 이 사업은 앞서 도시재생지역 주민들의 비판을 받아 오기도 했다. 기반시설 등 주거환경 개선이 아닌 벽화 그리기나 지원센터 건립 등 사업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주민들도 있다. 서울 창신동·숭인동·남구로·서계동·가리봉동 등 도시재생지역들은 '도시재생구역 해제 연대'를 결성해 도시재생구역 해제를 요구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