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2 '퍼플' 30일 출시... 컬러 마케팅에 빠진 애플·삼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1-04-28 13: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이폰12 퍼플 모델 추가... 애플 첫 컬러 마케팅

  • 꺼져가는 스마트폰 판매 열기 되살리는 전략, 높은 관심 이끌어 내

  • 삼성전자는 갤노트20·갤럭시탭S7에서 선봬... 갤S21 진행 여부는 미지수

아이폰12 퍼플 모델.[사진=애플 제공]

삼성전자에 이어 애플도 '퍼플(보라색)' 색상의 아이폰12를 앞세우며 스마트폰 컬러 마케팅을 펼친다. 새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상당 기간이 흐른 후 신규 색상을 시장에 투입해 판매량을 되살리는 컬러 마케팅이 보편화될 전망이다.

28일 애플과 이동통신 3사에 따르면 오는 30일 아이폰12와 아이폰12 미니 퍼플 모델이 대리점과 자급제 채널을 통해 국내 시장에 출시된다.

당초 애플은 아이폰12 시리즈를 블루, 그린, 블랙, 화이트, 레드 등 5가지 색상으로 출시했다. 약 6개월 만에 신규 색상을 추가한 것이다. 애플은 그동안 컬러 마케팅을 추진하지 않았다. 아이폰8 시리즈에 레드 색상을 추가하기는 했으나, 애플 스토어에서만 한정 판매하는 모델이었다.

하지만, 전작인 아이폰11 시리즈에 처음 적용된 퍼플 색상에 대한 이용자의 선호도가 높았던 점을 고려해 아이폰12 시리즈에 퍼플 모델을 추가하기로 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는 "봄을 맞아 신규 색상을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선 "애플이 올 하반기 출시될 신규 아이폰 시리즈까지 반년간 공백을 메꾸기 위해 컬러 마케팅을 전개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단말기 업계에 따르면 지난 23일부터 이통3사와 자급제 채널을 통해 실시한 퍼플 모델 사전 예약에 상당한 수요가 몰린 것으로 알려졌다. 일부 오픈마켓에선 예약 개시 몇 분 만에 준비한 물량이 모두 동이 났다.

이통3사도 퍼플 모델이 비수기에도 5G 가입자 수를 확대할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초기 가입자 확보를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SKT는 퍼플 모델 구매자에게 애플 정품 실리콘 케이스를 포함한 T기프트를 증정한다. 또한 퍼플 모델을 구매한 구형 아이폰과 갤럭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보상판매도 함께 진행한다. KT도 애플 정품 충전기를 포함한 스페셜 기프트를 제공하고, 추첨으로 애플워치와 에어팟 프로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퍼플 모델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한 이용자에게 애플 정품 충전기를 증정하고, 온라인 유샵에서 구매한 이용자의 경우 선착순 1000명에게 애플 정품 충전기나 정품 카드지갑을 지급한다.

단말기 업계에 따르면 이러한 컬러 마케팅의 원조는 삼성전자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20 시리즈를 출시하고 한 달 후 미스틱 그린 색상의 모델을 추가하며 컬러 마케팅을 전개했다.

태블릿PC인 갤럭시탭S7·플러스도 출시 7개월 만에 미스틱 네이비 색상을 추가하며 판매량 재점화에 나섰다. 특히 갤럭시탭S7·플러스 미스틱 네이비 모델은 단순히 색상만 바꾼 게 아니라 램(RAM)과 저장공간(메모리)을 확장하는 등 경쟁사의 신규 제품에 대응할 수 있는 최고 사양 모델로 거듭났다.

다만 삼성전자가 최신작인 갤럭시S21 시리즈에서 컬러 마케팅을 전개할지는 미지수다. 갤럭시S21 시리즈는 출시 초기 판매 지역이나 판매 채널에 따라 색상을 달리하는 다른 형태의 컬러 마케팅을 전개한 바 있다. 업계에선 올 하반기 출시될 갤럭시S21 FE 시리즈가 컬러 마케팅을 대신해 삼성전자 단말기 판매량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봤다.

 

갤럭시탭S7 플러스 미스틱 네이비 모델.[사진=삼성전자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