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제] "다 찍고있다" 하이디라오는 'CCTV 천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1-04-21 14:0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캐나다 벤쿠버 매장 CCTV 60여대 설치··中사회신용 시스템 활용 <인도매체>

  • "중국식 사회신용 시스템 전 세계 '침투'하나" 우려 목소리

[자료=인도 선데이가디언포스트]


중국 유명 훠궈(火鍋, 중국식 샤부샤부) 프랜차이즈 전문점 매장 곳곳에 설치된 감시 카메라가 해외에서도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인도 현지 매체 선데이가디언포스트는 지난 17일(현지시각)중국식 사회신용 시스템이 하이디라오를 통해 캐나다까지 '침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캐나다 밴쿠버의 한 하이디라오 지점이 본사 요구에 따라 매장에 폐쇄회로(CC)TV를 60여대 설치했다고 보도했다.

매체는 지점 매니저를 인용해 테이블 30개마다 2개씩 CCTV를 설치했다며 이는 회사 요구조건에 따르지 않는 직원을 처벌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이어 수집된 CCTV 영상자료는 모두 중국으로 보내져 사회신용 시스템에 활용된다고 매체는 전했다. 

중국 쓰촨성에 본사를 둔 하이디라오는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에 모두 900개 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하이디라오 직원과 고객에 대한 사생활 침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14억 중국인을 감시하는 중국식 사회신용 시스템이 전 세계로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 목소리도 높다고 매체는 전했다. 

중국 사회신용시스템은 단순히 개인의 금융신용 거래 기록만 담긴 게 아니다.  전기·수도 요금 연체 현황, 취업 정보, 무단횡단 같은 위법행위 등 세세한 내역까지 포함돼 개인의 행동이나 능력 전반을 평가하는 종합적인 평가 시스템으로 활용되고 있다. '사회적 신용불량자'로 낙인찍히면 대출, 주택구매 등에서 불이익을 받고 비행기나 고속철 탑승이 금지된다. 

게다가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CCTV를 설치한 나라다. 영국 시장조사회사 컴패리테크에 따르면 지난해 7월 기준 중국 내 CCTV는 4억1580만 대로 전 세계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중국이 이처럼 '빅 브러더'로 불릴 정도로 광범위한 감시망을 통해 국민들의 일거수일투족에 관한 정보를 구축한 상황에서 사회신용 시스템이 개인의 삶을 지나치게 옥죄는 도구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