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 학교 급식에 일본산 수산물 사용하지 않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충남)허희만 기자
입력 2021-04-19 13: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방사능없는 수산물 사용으로 안전한 급식 운영

김지철 충남교육감이 19일 주간업무회의에서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를 규탄하면서. 이에 대한 다양한 계기교육 실시를 강조하고 있다. [사진=충남교육청제공]

충남교육청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를 통해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규탄하면서, 학교 급식에서 일본산 수산물 사용을 확인하는 긴급 점검을 실시했다고 19일 밝혔다.

교육청에 따르면, 충남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지난해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학교 급식에 일본산 수산물 사용 여부를 확인한 결과 일본산 수산물을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남교육청은 2014년 제정한 ‘방사능 등 유해물질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사용에 관한 조례(2014.10.30.)’를 통하여 매년 수산물 및 농산물에 대한 방사능 정기검사로 식재료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

또 식재료에 대한 방사능 검사의 품목, 방식, 시기 등의 내용이 포함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바다에 원전 오염수를 버리면 방사능이 해류를 타고 흘러서 지구 전체 해양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농약, 중금속보다 심각한 유해물질이 방사능이다. 앞으로도 방사능 검사를 강화하고, 일본산 수산물이 학교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철저하게 감독하겠다"고 말했다.

또 그는 “원전 오염수 방류를 결정한 일본 정부의 이기적이고 후안무치한 태도에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일본 정부의 반생태적이고 비윤리적인 결정에 대한 교육 자료를 제작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계기 교육도 실시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와 더불어 충남교육청이 특수교육대상학생 취업지원에 팔을 걷고 나섰다.

충남교육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직업역량 강화를 위해 취업 지원 유관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현장 중심 맞춤 직업교육을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협의체는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충남도 내 장애인복지관 등 외부 전문 기관 7개 기관 담당자와 특수학교와 고등학교 특수학급 담당교사 등 총 2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장애 학생의 직업평가, 현장실습, 취업 지원, 실습처 현황점검 등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충남교육청은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각급 학교 내 희망일자리 △한국장애인개발원 연계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 △장애인고용공단 연계 취업지원 사업 등의 다양한 장애 학생 일자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각급 학교 희망일자리 13명, 한국장애인개발원과 연계하여 일반 사업체에 7명, 장애인고용공단과 연계한 취업 지원 사업으로 21명의 학생이 일자리를 찾았다.

김지철 교육감은 “충남교육청은 장애 학생의 직업교육과 고용 연계를 위해 사업비 43억여 원을 투입하여, 장애 학생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더불어 장애 학생의 취업 지원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관기관과 협력이 중요하므로, 협의체의 역할을 강화하는 등 다각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충남교육청은 특수교사 86명이 참가한 가운데 지난 13~14일 현장실습 운영 지침과 장애인 일자리 사업, 노무 관련 법규, 장애인고용공단의 ‘취업지원 사업’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연수를 추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