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일 밀착하자...중국 "강한 불만·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예지 기자
입력 2021-04-18 10: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외교부, 미일정상 성명에 강력 반발..."내정간섭 반대"

  • 대사관도 잇달아 성명..."중국 근본 이익, 간섭할 수 없다"

정상회담하는 바이든과 스가[사진=교도·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정상회담에서 중국을 견제하고 나서자 중국이 대만, 홍콩, 신장(新疆) 문제는 '중국 내정'이라면서 내정 간섭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17일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에 따르면 중국 외교부는 전날 밤 홈페이지에 게재한 '기자와의 문답' 형식의 입장문에서 "미국과 일본은 공동성명에서 중국 내정을 난폭하게 간섭했고, 국제 관계 기본 원칙을 심각히 위반했다"며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한 불만과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이미 외교적 채널을 통해 미국과 일본 양국에 엄중한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 외교부는 "대만과 댜오위다오(일본명 센카쿠열도)는 중국 영토이고 홍콩, 신장위구르자치구 문제는 중국 내정"이라면서 "또 중국은 남중국해 도서와 관련 해역에 대한 주권을 갖고 있다"고 재차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과 일본은 입으로는 '자유개방'을 외치지만 실제로는 작은 그룹을 만들어 집단적인 대립을 선동하고 있다면서 이는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며 평화와 발전을 도모하고 협력을 촉진시키려는 지역 및 국가들의 기대와도 배치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미·일 양국이 중국의 우려를 엄중히 받아들이고 하나의 중국 원칙을 지키며 중국 내정에 대한 간섭을 즉각 중단하고 중국 이익에 대한 침해를 즉각 멈출 것을 촉구한다"며 중국은 모든 필요한 조치를 통해 주권, 안전 및 발전이익을 단호히 수호할 것이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미국 주재 중국대사관과 일본 주재 중국대사관도 각각 미·일 정상이 중국을 겨냥한 것에 대해 '핵심 이익'을 건드려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미국 주재 중국대사관측은 "대만과 홍콩, 신장 문제는 중국 내정이며 동중국해와 남중국해는 중국 영토 주권과 해양 권익에 관련된 문제"라면서 "이런 문제는 중국의 근본 이익이므로 간섭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미·일 정상이 공동 성명을 통해 대만, 홍콩, 신장 문제 등을 언급한 것에 대해 "이미 정상적인 양국 관계 범주를 완전히 넘어선 것"이라고 비난했다.

주일 중국대사관도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중국이 국제질서 규칙을 위반했다는 미일의 주장은 전혀 근거가 없다"며 "미·일 동맹은 제3자를 겨냥하거나 제3자의 이익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총리는 1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중국의 도전에 대한 협력을 재확인했다. 이후 발표한 공동 성명에서도 중국이 민감해하는 '대만해협 평화' 문구를 성명에 담아 대만을 거론하는 등 중국 견제를 위한 협력 의지도 분명히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