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탄소가격정책, 보호무역주의로 악용되는 것 방지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1-04-07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 기후행동 재무장관 연합 가입...홍 부총리, 장관급 회의 참석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행동 재무장관 연합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탄소가격정책이 보호무역주의로 악용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는 홍남기 부총리가 지난 6일 오후 10시 30분 화상으로 개최된 '기후행동 재무장관 연합 장관급 회의'에 참석했다고 7일 밝혔다.

이 회의는 올해 개최된 첫 번째 기후행동 재무장관연합의 장관급 회의다. 기후행동 재무장관 연합은 기후행동 촉진을 논의하기 위한 대표적인 주요국 재무장관 협의체로 지난 2019년 4월 설립됐다. 미국, 영국, 일본 등 60개 국가가 가입했다. 

한국은 지난해 10월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적극적인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기후재원, 탄소가격정책 등 기후변화 분야 국제사회의 재무장관 간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이번에 연합 가입을 결정했다.

이날 △저탄소 전환과 경기 회복 촉진 방안 △재무부와 중앙은행 간 기후위험 관리를 위한 협력 방안 △주요 이해 관계자와의 탈탄소 진전 방안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세션 1 발언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3가지 중점 기후변화 대응 정책 과제를 강조했다.

그는 "탄소가격정책, 탄소국경조정 등 경제 분야 기후변화 대응 정책은 다른 나라에도 중대한 영향력을 미친다"며 "이러한 정책이 보호무역주의로 악용되는 것을 방지하고, 모든 국가가 이득을 보는 정책이 수립될 수 있도록 재무 트랙 간 긴밀한 국제 공조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올해는 파리협정 시행 원년인 만큼 파리협정 이행 규칙에 대한 조속한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국제적인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또 환경 정책을 펼침에 있어서 녹색회복에 주안점을 둬야 한다고도 언급했다. 그는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경기 진작 및 일자리 창출과 직결시키는 녹색회복 정책이 중요하다"면서 올해 5월 서울에서 '포용적인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주제로 열리는 '제2차 P4G 정상회의'에 대한 회원국들의 참여와 관심을 당부했다.

홍 부총리는 아울러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서는 개발도상국의 참여가 필수"라며 "개도국의 저탄소경제 전환 지원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는 그러면서 "한국은 개도국 저탄소 전환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잘 인식하고 있는 만큼 한국의 전환 경험을 적극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라며 "기후재원의 공여국으로서 그린 공적개발원조(ODA) 확대 등을 통해 전 세계적 기후재원 조성 노력에 동참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 공동의장이 핀란드·칠레에서 핀란드·인도네시아로 변경됐다. 다음 회의는 내년 10월 개최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