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 CPI필름, 폴더블폰 넘어 노트북 화면까지 접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21-04-05 19: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글로벌 PC업체 레노버가 출시한 세계 최초의 폴더블 노트북인 레노버 싱크패드 X1 폴드에 자사의 투명 PI필름인 'CPIⓇ필름'이 커버윈도로 사용됐다고 5일 밝혔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폴더블 노트북에 CPIⓇ필름을 적용한 것을 토대로 휴대폰을 넘어 중대형 폴더블 디스플레이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이다.

CPIⓇ필름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독자 개발한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이다.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은 유리처럼 투명하면서도 접었을 때 흠집이 나지 않아 주로 폴더블용 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로 쓰인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에 따르면 CPIⓇ필름이 적용된 X1 폴드는 13.3인치의 화면을 쉽게 접고 펼 수 있는 프리미엄 폴더블 노트북이다. 그동안 투명 PI필름은 폴더블폰에 주로 적용돼 왔는데 노트북 같은 중대형 폴더블 디스플레이에 적용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박막유리 커버윈도에는 적용이 힘든 터치펜 기술이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X1 폴드는 지난해 말 북미 시장에 처음 선보였으며 국내에는 지난 2월부터 판매되고 있다.

CPIⓇ필름은 유리처럼 투명하고 수십만 번 접어도 흠집이 나지 않아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커버윈도로 사용되는 핵심 소재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X1 폴드 노트북 적용을 발판삼아 새로운 폼팩터로도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이번 X1폴드에 사용된 CPIⓇ필름도 LG디스플레이와 협업으로 레노버에 공급된 만큼 향후에도 글로벌 디스플레이업체들과 긴밀한 협업 체제를 구축해 중형, 대형 및 롤러블 등 다양한 폼팩터에 최적화된 소재를 개발하고 공급할 계획이다.

CPIⓇ필름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김정일 코오롱인더스트리 본부장은 "세계 최초의 폴더블 노트북에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생산한 CPIⓇ필름이 적용된 것은 우리만의 혁신적 기술력이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은 것"이라며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미래를 선도하는 경쟁력을 갖춰 나갈 수 있도록 제품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코오롱인더스트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CPIⓇ필름(왼쪽)과 필름이 적용된 레노버의 X1폴드 노트북[사진=코오롱인더스트리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