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장 후보 인터뷰] 박형준 “부산 경제, 산학협력으로 살리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04-02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與 네거티브 공세에 “정책선거 자신 없는 與…마타도어로 흠집”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 [사진=박 후보 측 제공]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가 1일 “부산의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는 대학부터 살려야 한다. 이를 위해 부산에 산학(産學)협력이 활발하게 일어나야 한다. 대학이 살아야 기업이 오고, 기업이 와야 좋은 일자리가 생긴다. 즉, 대학 속에 기업이, 기업 속에 대학이 있는 부산을 만드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신공항 건설 위한 초당적 협의체 구성할 것”

박 후보는 이날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부산 경제를 회생시킬 방법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부산의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2%대에 머물렀다. 1986~1991년 연평균 8.6% 성장을 했던 것에 비하면 초라한 수치다. 부산 지역 정치인, 전문가들은 부산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하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하고 있다.

박 후보는 “기업은 빠져나가고, 도소매업과 숙박업·요식업만 증가했다. 청년들도 부산을 떠나고 있다. 지난 5년간 11만명의 인구가 유출됐는데 그중 7만명이 청년들”이라며 “제대로 된 일자리가 없다 보니 부산에서 키운 인재들이 일자리를 찾아 떠나고 있는 것인데, 지역으로서는 희망이 없어지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전했다.

박 후보는 “가덕도 신공항을 비롯한 북항 재개발, 에코델타시티, 센텀2지구 등 새로운 공간이 나오고 있는데 그곳에 어떤 꿈을 넣을 수 있는지에 따라 부산의 미래가 달라진다”며 “세계의 모든 혁신도시가 가지고 있는 산학협력 시스템을 부산에 만들어서 이제 부산에 ‘변화의 시작, 새로운 바람이 불어온다’는 것을 시민들께 선보이고 싶다”고 강조했다.

부산 지역 최대 현안인 가덕도 신공항과 관련, “여야 모두 찬성하는 공항으로 이제는 가덕도 신공항을 어떻게 만들 것인지 후보들이 고민하고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이미 ‘가덕신공항 건설을 위한 초당적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그 과정에서 가덕도 신공항이 진정한 남부권 메타시티의 물류 허브 관문 공항이 될 수 있도록 수많은 관련 전문가와 함께 토론했고, 숙의 과정을 거쳤다”고 했다.

그러면서 “실제 가덕도 신공항이 착공되기까지 사전타당성 조사와 환경영향평가는 물론이거니와 정부 내의 이견, 수도권 중심주의 등 길고 까다로운 난관이 남아 있다”며 “이에 대해서 여야가 없다는 인식 하에 부‧울‧경 정치권에 초당적 협의체를 구성하고 최대한 힘을 합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시장 되면 즉시 메가시티 제안·추진”

박 후보는 김경수 경남지사가 추진하는 동남권 메가시티 구상과 관련, “김영삼(YS) 정부 시절 대통령 정책기획위원으로서 광역경제권 확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동남권 메가시티를 공식적으로 제가 제안한 바 있다”고 했다. 이어 “광역경제권으로 경제와 산업, 대학, 교통, 환경, 인프라 등 유기적 연계성을 높이고 행정 통합을 이루는 비전을 가져야 한다. 광역단체장들의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며, 제가 시장이 된다면 바로 메가시티를 제안하고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이번 부산시장 선거는 네거티브 공세로 뒤덮였다. 더불어민주당의 공세에 정책 검증은 뒷전으로 내몰렸다. 민주당은 박 후보와 배우자를 공직선거법·주민등록법·지방세기본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는데, 박 후보 부부 소유가 아닌 건물을 고발장에 기입하는 촌극이 벌어지기도 했다.

박 후보는 이와 관련, “국민들의 실망감이 팽배한 상황에서 정책 선거에 자신이 없어진 여당이 마타도어 선거로 민심을 더욱 분노하게 만들고 있다”며 “심상치 않은 민심을 느낀 민주당이 상대 후보를 흠집 내 선거를 이겨보려는 속셈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부디 민주당은 정책 실패를 인정하고 이번 보선이 전임 시장들의 성범죄에 따른 것임을 잊지 말고 국민들께 성찰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국정원 불법사찰 관여, 엘시티 특혜분양 의혹, 딸 입시비리 의혹 등 민주당의 공세와 관련해 박 후보는 모든 의혹을 부인했다. “민주당이 퍼뜨리고 있는 근거 없는 허위사실 유포와 악의적인 가짜뉴스에 대해서 더는 묵과할 수 없어서 검찰에 고발하는 등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고 있다”며 “여당이 부추기는 혼탁 선거 바람에도 절대 흔들림 없이 꿋꿋이 정책선거의 길을 걸으며 부산시민에게 비전과 희망을 약속드릴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