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차관 "2% 넘는 급격한 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 적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1-03-31 14: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정례브리핑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가 넘는 것과 같은 급격한 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정례브리핑에서 "지난해 0.5%에 그쳤던 소비자물가가 농축수산물 가격과 국제유가 상승 등의 영향으로 올해 2월에는 1.1%까지 올랐다"고 진단했다.

그는 "물가 상승 압력이 확대되는 양상이지만 중앙은행이 설정한 물가안정 목표인 2%를 상회하는 급격한 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정부는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이렇게 판단하는 것은 농축산물에 대한 정부의 수급 안정 노력과 조류인플루엔자(AI)의 안정세 진입, 수확기가 다가오는 농작물의 계절적 특성 등으로 가격이 점차 안정화될 가능성이 커서다.

김 차관은 다만 "코로나19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본격적인 수요 회복이 얼마나 물가 상승을 견인할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최근에 국제유가 상승으로 휘발유 가격은 오름폭이 확대되고 국제곡물 가격도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가공식품과 사료 가격 등에 상승 압력이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김 차관은 그러면서 "정부는 물가가 경제 전반과 민생경제에 미치는 파급력을 잘 알고 있다"며 "이를 고려해 물가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2분기 경제 회복세를 유지하기 위해 수출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그는 "최근 우리 경제는 당초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며 "글로벌 경제 개선에 따른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수출과 해외 진출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내수의 빠른 복구도 시급한 과제다. 김 차관은 "기존에 정부가 마련해 시행하고 있는 내수 진작책에 더해 코로나가 진정될 경우에 필요할 추가적인 내수 대책도 미리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와 더불어 가장 아픈 부분인 고용 취약 계층을 위한 지원 노력을 지속하고, 글로벌 인플레이션 우려와 가계부채 등 리스크 요인이 경제 회복 과정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관리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심화한 'K자형 양극화'에 대한 대책 마련의 필요성도 언급했다. 김 차관은 "(양극화 심화는) 작년 중반부터 우려했던 사항"이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다뤄야 할 정책 과제"고 밝혔다. 

그는 "정부가 코로나 충격을 크게 받고 있는 취약계층과 고용취약계층을 위해 어떻게 해서든지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응급조치를 하고 있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김 차관은 "K자형이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지나간 후에도 구조적으로 큰 주름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단층을 어떻게 메꿔 나갈지에 대해서는 심층적이고 종합적인 분석과 정책 대응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