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부동산, 아태지역 3대 투자처 등극…투자자 과반 "상업용부동산 매입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재환 기자
입력 2021-03-30 14: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19 종식 후 침체됐던 시황 반등 기대감 반영

  • 비대면 재택근무 확산에 오피스 수요는 감소세 예상

최근 급격한 자산가격 상승을 보인 서울 부동산시장이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 최초로 3대 투자처에 이름을 올렸다. 투자자들은 상업용부동산을 주요 매입 대상으로 검토 중인 상황이다. 코로나19로 인해 크게 침체한 시장이 백신 보급과 함께 되살아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자료 = CBRE]

30일 글로벌 종합 부동산 정보 서비스 기업 CBRE는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2021 한국 투자자 의향 설문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은 지난해 11월 9일부터 12월 14일까지 아시아태평양 지역 내 주요 투자자 총 49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응답자 중 59%는 상업용부동산에 대한 "매수활동을 확대하겠다"고 답해 전년과 동일(30%)하거나 축소(8%)하겠다는 응답을 크게 웃돌았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한 시장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회복세를 보인 결과로 풀이된다. 특히 CBRE는 올해 말에 백신이 보급되면 상업용부동산 가치가 더 높아질 것이라 봤다.
 
이와 함께 서울은 설문조사가 시작된 지난 2014년 이래 최초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3번째로 유망한 투자처로 꼽혔다.
 
도시별 선호도는 도쿄가 1위로 가장 높았고 △싱가포르 △서울 △상하이 △호치민 △베이징 △선전 △시드니 △오사카 △멜버른 순이다.
 
CBRE 관계자는 "견고한 투자수요 기반으로 안정적인 거래 규모를 기록한 시황과 더불어 타 시장 대비 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비교적 안정적으로 통제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투자자들은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다고 해도 당분간 오피스 수요가 크게 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체 응답자 중 50%는 올해 오피스 수요가 감소(최대 10%)한다고 봤고, 10%는 상당 부분 감소(10~30%)한다고 전망했다.
 
현 수준을 유지한다는 응답은 24%에 불과했고, "일부 증가"(최대 10%)와 "상당 부분 증가"(10~30%) 응답률은 각각 11%와 3%에 그쳤다.
 
CBRE 관계자는 "올해 백신 보급화 및 치료제 개발 등으로 경기 회복세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만큼 거래 시장 기반 수요는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라며 "임차인 신용도 및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보이는 자산에 대한 매입 경쟁은 일부 심화되리라 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설문(중복 가능) 응답자 중 "임차인 신용도 및 임대료 상승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됐다"는 답변은 71%에 달했고 "장기적인 인구 및 기술 동향에 대한 중요성 증대"는 47%를 기록했다.
 

[자료 = CBRE]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