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25일 미사일 대신 평양 주택단지 부지시찰...민생행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3-26 0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선중앙통신 현지지도 1면, 미사일 발사 2면 보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3일 수도 평양에 주택 1만세대를 짓는 착공식에 참석해 연설했다고 조선중앙TV가 24일 보도했다. 착공식에 참석한 건설노동자들에게 손을 들어 인사하는 김정은 위원장[사진 =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5일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발사 현장 대신 평양시내 도심에 건설할 예정인 주택단지를 시찰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6일 김 위원장이 평양 보통문주변 강안지구 '호안다락식주택구' 현장을 방문해 건설 구상을 밝히고 새로 생산된 여객버스를 시승했다고 밝혔다. 현장에는 조용원 당 조직비서, 김덕훈 내각총리, 오수용 당 경제부장, 김재룡 당 조직지도부장 등 핵심 간부들이 동행했다.  

김 위원장은 "수도 평양의 중심부에 있는 보통강변을 따라 현대적인 다락식 주택지구를 만들어 이곳을 특색 있게 변모시켜야 한다"며 "이곳에 800세대의 주택을 올해 안에 건설해 각 부문의 노력혁신자, 공로자와 과학자, 교육자, 문필가 등에게 선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신문은 김 위원장이 새로 생산한 여객버스 시제품을 요해(파악)하고 수도교통망 발전에서 제기되는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협의해줬다고 전했다.  

신문은 김 총비서의 현지지도를 1면 전면에, 미사일 발사 모습은 2면 상단에 일부만 배치해 비중을 달리했다. 김 위원장의 시찰 날짜를 밝히지 않았지만, 통상 김 위원장의 활동 보도가 다음날 보도되는 점으로 미뤄 전날로 추정된다. 2면 기사를 통해 북한은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5일 '신형전술유도탄' 2발을 시험 발사했다고 전했다. 

북한은 이번 신형전술유도탄 탄두 중량을 2.5t으로 개량한 무기체계라며 시험발사를 통해 "개량형 고체연료 발동기의 믿음성을 확증하고 이미 다른 유도탄들에 적용하고 있는 저고도활공도약형 비행방식의 변칙적인 궤도 특성 역시 재확증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1월 노동당 제8차 대회 열병식에서 공개한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개량형인 것으로 추정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