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재보선] 오세훈‧안철수, 단일화 무산…“安측, 진정성 부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03-18 17: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간 지날수록 안철수에게 ‘불리’…조직력 절대 ‘열세’

정양석 국민의힘 사무총장(오른쪽)과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이 16일 국회에서 오세훈·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실무협상 회의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후보 등록일 전 단일화가 무산됐다. 두 후보는 오는 19일 각자 후보 등록을 한 뒤 투표 용지 인쇄일 전(28일)까지 단일화 합의를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는 여론조사에 유선전화를 포함하는 문제를 두고 여전히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양측 실무협상단은 이날 오전 만나 합의를 시도했지만 결렬됐다. 오 후보는 한 개의 여론조사 기관이 적합도를 조사하고 나머지 한 개의 여론조사 기관은 경쟁력을 조사해 이를 50%씩 반영하는 안(案)을 제안했다. 국민의힘 실무협상단이 여기에 더해 무선전화 90%‧유선전화 10%로 조사하는 안을 안 후보 측에 전달했다. 안 후보 측 이태규 사무총장은 해당 안을 거절했다.

후보 등록은 오는 19일 오후 6시로 그 전에 단일후보를 선출하기 위해선 이날 오전 중 여론조사와 관련된 사항이 합의돼야 했다. 여론조사를 실시해 단일 후보를 선출하기 위한 물리적 시간이 그만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총장은 단일화 협상 데드라인으로 이날 오전 9시를 언급하기도 했다.

협상이 결렬된 뒤 약 1시간, 정오를 지난 시점에서 안 후보가 입장문을 냈다. 안 후보는 “오 후보가 오늘 아침에 수정 제안한 여론조사 방식을 전적으로 수용하고자 한다”며 “실무협상단은 제안한 내용이 불합리하다며 여러 문제점을 지적했지만, 저는 대의를 위해 수용하겠다”고 했다.

오 후보도 곧장 입장문을 내고 “환영한다. 이제 협상단은 조속히 협상을 재개하고, 세부방안을 마련해주기 바란다”며 “국민의 단일화 염원에 부응하고, 단일후보 등록 약속이 지켜질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했다.

정양석 국민의힘 사무총장과 이 총장은 오후 다시 만났다. 안 후보가 오 후보의 제안을 “전적으로 수용한다”고 했지만, 정작 유선전화를 포함하는 내용은 거부했다. 사실상 오 후보의 제안을 받아들인 게 없었던 셈이다. 두 사람은 약 20여분간 논의한 뒤 상황이 달라진 게 없다고 알렸다.

안 후보가 오 후보의 제안을 수용한다고 했던 시점 등을 고려한다면 단일화 무산의 책임을 오 후보 측에 떠넘기려는 계산이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에서 대승적 태도를 취하는 ‘척’ 했다는 것.

안 후보는 이후 입장문에서 “단일화는 말로만 하는 것이냐”며 “오 후보께서 전권을 갖고 협상에 임하시든지, 아니면 당에 전적으로 위임하든지 책임 있게 결단해 달라”고 했다. 이어 “가장 좋은 방법은 당 스스로 협상 권한을 후보에게 부여하고, 더 이상 관여하지 않는 것이다. 오 후보께서도 당에 전권을 요구하셔야 한다. 그래야 후보끼리 담판을 지을 수 있다”고 했다.

오 후보 측 김철근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단일화 협상의 최대 걸림돌은 안 후보의 단일화에 대한 진정성 부족”이라면서 “진정성이 충만한 분이 하루가 멀다고 상대 당의 대표를 비난하고 당 대표와 후보를 이간질하는데 골몰할 수는 없다”고 했다. 안 후보 측의 김종인 비대위원장 공격을 지적한 것.

김 대변인은 “서울시장 후보이자 당 대표인 분이 원칙없이 유리한 방안만 고집하고 있으면서 ‘통 큰 양보’인 양 포장하는 이미지정치를 당장 멈춰라”면서 “협상장에는 오직 단일화에 대한 굳은 의지만 갖고 오기 바란다. 단일화와 통합의 파트너를 공격하는 데 골몰하지 말라”고 했다.

양측이 모두 19일 후보 등록을 하게 되면, 투표용지엔 기호 2번 오세훈, 기호 4번 안철수가 모두 기재된다. 단일화의 효과가 감소할 수밖에 없다.

시간이 지날수록 안 후보 측이 수세에 몰릴 수밖에 없다는 관측도 나온다. 유권자의 ‘사표’ 심리가 발동, 제1야당 소속인 오 후보에게로 범야권의 표심이 이동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조직력의 차이도 크다. 49개 당원협의회를 모두 갖추고 있는 국민의힘과 달리, 국민의당은 서울시 당협이 없다. 선거운동을 도와줄 인력 자체가 절대적으로 열세인 셈이다.

후보 등록을 한 뒤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25일 이후엔 차이가 더 벌어질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안 후보는 당시 김문수 자유한국당 후보에 우위를 보였지만, 시간이 갈수록 뒤처져 3등으로 마무리했다. 선거에 패배한 뒤 안 후보는 독일로 떠났다. 당시 바른미래당이 서울 지역 현역 의원을 갖춘 교섭단체였다는 점을 고려해본다면 그때보다 상황이 더 안 좋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