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1인가구 동아리 지원···가드너 교육도 진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남) 박재천 기자
입력 2021-03-17 09: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인 가구 고립막고 사회적 관계망 형성 도와

성남시청사 전경.[아주경제DB]

경기 성남시가 17일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돕기 위해 1인 가구 동아리를 지원하고, 성남시민 50명에 대한 가드너 교육도 병행한다.

시는 먼저 전체 가구 수의 30%에 달하는 1인 가구의 고립을 막고,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돕기 위해 동아리 활동을 지원하기로 하고, 내달 2일까지 ‘같이 놀자~성남시 1인 가구 동아리 지원사업’ 참여 신청을 받는다.

신청자격은 19세 이상 성남시민 4~8명이 모여 봉사, 재능 나눔, 여가, 문화, 운동, 친목 활동을 하는 1인 가구들의 모임이다.

시는 이들 모임이 결성한 동아리에 회원 1명당 월 3만원 이내의 활동비를 지급하되, 사용범위는 강사 섭외비, 시외 교통비, 숙박비, 문화시설 입장료, 식사비, 다과비, 사업 집행비 등이다.

모임·활동 공간 필요 때 시와 협의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장소를 지원한다.

시는 동아리의 지속 활동 여부, 고립 예방의 긍정적 효과 등을 심사해 10개~15개의 지원 동아리를 선정한다.

선정된 동아리는 오는 5월부터 11월 말까지 사업 기간에 최소 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활동을 하고 매달 활동사진을 붙인 보고서를 시에 제출해야 한다.
 

성남 가드너 이론과 실습 교육이 병행되고 있다.[사진=성남시 제공]

이와 함께 시는 오는 3월 19일부터 6월 19일까지 수정구 상적동 신구대 식물원에서 ‘성남 가드너(정원사) 7기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사전 신청한 50명의 성남시민이 교육에 참여해 정원 꾸미기의 노하우를 배운다.

교육은 금요일반(25명)과 토요일반(25명)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성남시와 위탁 협약한 신구대 산학협력단이 맡는다.

각 분야 전문가(15명)가 14회 과정의 이론·실습 교육을 해 식물과 환경, 정원 수목의 종류와 특성, 병충해 관리, 전지·전정, 월동관리, 나무 심기와 물주기, 잔디관리 등에 관한 수업을 받게 되며, 경기권 내 정원 답사도 이뤄진다.

교육을 마치면 생활 주변 마을공동체 등에 참여해 자신만의 정원을 직접 만들어 가꿀 수 있고, 녹색 자원봉사자로서 시민 주도형 한 뼘 정원 만들기 등에 참여해 지역사회의 정원문화 확산 활동을 한다.

시는 시민의 가드너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1인당 교육비 65만원 중 40만원을 보조했다.

한편 시가 배출한 가드너는 2015년 8월부터 지난해 9월 6기 수료생까지 모두 284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