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주] 주간 스타트업 뉴스 PICK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보훈 기자
입력 2021-03-04 15: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 스타트업의 성장 속도가 무섭다. ‘중동의 카톡’ 아자르를 만든 하이퍼커넥트는 미국 기업 매치그룹에 인수됐다. 인수 금액은 약 2조원.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하이퍼커넥트의 ‘잭팟’이 터졌다. 소셜커머스로 시작한 쿠팡은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추진 중이다. 예상 기업가치는 55조원. 국내를 넘어 전 세계에서 인정받는 글로벌 기업이 됐다. 오늘도 스타트업은 성장 중이다. 수많은 뉴스 속에서 지나쳐버릴 수 있는 스타트업 소식을 모아 ‘주간 스타트업 뉴스 PICK’으로 전달한다. 투자 유치 소식부터 업무협약, 신제품 출시 등 주제를 망라한다.

 
스마트스터디, ‘2020 아시안 라이선싱 어워즈’ 최고상 수상
 

[사진=스마트스터디]


스마트스터디가 ‘2020 아시안 라이선싱 어워즈(The Asian Licensing Awards 2020, ALA)’에서 최고상인 '베스트 아시안 프로퍼티(Best Asian Property)'를 수상했다.

‘아시안 라이선싱 어워즈’는 라이선싱 분야 최고 권위상 중 하나로, 한 해 동안 한국, 홍콩, 중국, 일본, 대만 등 아시아 전역에서 성공적인 라이선스 사업을 펼친 브랜드에 상을 수여한다.

스마트스터디가 ‘핑크퐁'과 ‘핑크퐁 아기상어’로 수상한 ‘베스트 아시안 프로퍼티’는 시상식을 대표하는 최고상이다. 우수성과 혁신성, 창의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해 라인프렌즈, BT21 등 쟁쟁한 후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석 대표는 “이번 수상은 ‘핑크퐁’과 ‘핑크퐁 아기상어’가 북미는 물론 아시아 전역까지 전 세계에서 사랑받는 ‘슈퍼 IP’로서 자리매김했음을 의미한다"며 “앞으로도 스마트스터디는 다양한 글로벌 기업 및 기관들과 적극 협업하며 브랜드 입지를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캐치! 티니핑’, 유튜브 누적 조회 수 5000만 뷰 돌파

[사진=삼지애니메이션]


삼지애니메이션은 자사의 유튜브 채널 ‘티니핑TV’가 누적 조회 수 5천만 회를 달성했다고 3일 밝혔다.

‘티니핑TV’는 지난해 2월 말 런칭 후 인기 애니메이션 ‘캐치! 티니핑’ 시리즈의 본편과 더불어 티니핑 캐릭터와 함께하는 장난감 놀이, 율동ž동요 배우기 등 미취학 여아들의 눈높이에 맞춘 숏폼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지난 11월 말부터 선보인 율동 동요 시리즈는 3개월 만에 누적 조회수 430만뷰를 기록했고, ‘티니핑 송’ 영상은 280만뷰를 돌파했다.

삼지애니메이션 관계자는 “티니핑TV의 폭발적인 조회수 증가는 국내뿐 아니라 인도네시아, 베트남, 미국, 인도, 일본 등 세계 각국에서 ‘캐치! 티니핑’ 콘텐츠 시청이 늘어난 결과”라며 “이번에 확인된 ‘캐치! 티니핑’ IP의 저력을 바탕으로 향후 전 세계 키즈들에게 사랑받는 글로벌 콘텐츠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트렌비거나 아니거나, 완벽:정품체인’...브랜드 캠페인 실시
 

[사진=트렌비]

명품 쇼핑 플랫폼 트렌비(대표 박경훈)가 전 유통 구조에 대한 철저한 정품 인증 절차를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쇼핑 환경을 보장하는 ‘트렌비거나 아니거나, 완벽:정품체인’ 브랜드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 캠페인은 가속화되고 있는 온라인 명품 시장에서 명확한 구매 기준을 통해 소비자가 정가품 여부에 대한 우려 없이 신뢰할 수 있는 쇼핑 환경을 조성하고자 기획됐다.

정품에 대한 중요성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광고 캠페인도 실시한다. 캠페인 뮤즈로 선정된 배우 정려원, 이제훈과 함께 정가품에 관련한 위트 있는 에피소드를 선보인다. 해당 영상은 트렌비 홈페이지 및 공식 SNS 채널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트렌비 관계자는 “해외지사를 통해 전 세계 브랜드의 공식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상품을 소싱하는 것은 물론, 자체 감정사의 검수 프로세스를 운영하기 때문에 가품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현재까지 단 한 건의 가품도 제공한 바 없으며 가품 유통 시 200% 보상 정책도 추가로 진행해 안심하고 쇼핑할 수 있는 최적의 명품 쇼핑 플랫폼이다”고 말했다.

 
로켓펀치, 자율 근무 조직을 위한 취업 규칙 공개

2015년부터 100% 자율 근무 시스템으로 일하고 있는 로켓펀치가 자율 근무 조직을 위한 취업 규칙을 무료로 공개했다. 그간의 노하우를 담은 취업 규칙을 제정하고 법률 검토를 받은 후,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로켓펀치 팀이 공개한 취업 규칙은 로켓펀치 팀 블로그 및 깃허브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로켓펀치 팀을 이끌고 있는 알리콘 조민희 공동대표는 “시간과 공간에 얽매이지 않는 일하는
방식의 확산은 코로나19 이후 대중적인 근무 형태가 될 것“이라며 “6년이 넘는 기간의 노하우가 담아 공개한 이 취업 규칙이 국내 기업들의 근무 형태 혁신에 작은 보탬이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식권대장, 2년 새 중소‧중견기업 고객 113.9%↑
 

 

벤디스는 모바일 식권 ‘식권대장’을 도입하는 중소·중견기업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2년간 식권대장의 고객사 수는 104.9% 증가했다. 이 중 중소·중견기업이라고 볼 수 있는 300인 미만 기업은 113.9% 늘었다.

조정호 벤디스 대표는 “2014년 식권대장 출시 이후 3~4년간은 임직원 식대 관리 효율화를 꾀하는 대기업에서 주로 찾았지만, 기업의 복지 중요도가 점차 높아지면서 2019년부터는 중소·중견기업에서도 문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며 “국내 기업의 90% 이상을 중소·중견기업이 차지하는 만큼 이 같은 현상은 모바일 식권이 기업들 사이에서 점차 대중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카모아, 공식 유튜브 채널 ‘카모아’ 개설

렌트카 가격비교 앱 카모아가 고객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유튜브 공식 채널을 개설했다.

유튜브 채널 ‘카모아’는 렌트카에 대한 알찬 정보와 재미있는 콘텐츠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전달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 개설됐다.

코너는 총 네 개로 ▲‘달달한 렌트카 가이드’ ▲‘NEW: 렌트부터 시작하는 신차생활’ ▲‘랜선 드라이브’ ▲‘카모아 플레이리스트’ 등으로 구성됐다.

‘달달한 렌트카 가이드’는 렌트카 이용시 확인해야 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NEW: 렌트부터 시작하는 신차생활’에서는 신차 구매 전 렌트카 시승을 통해 차량의 특장점을 확인할 수 있고, 집콕족을 위한 ‘랜선 드라이브’와 ‘카모아 플레이리스트’ 코너를 마련했다.

박영욱 카모아 서비스팀 총괄 이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고객과 더욱 친밀하고 가깝게 소통하기 위해 유튜브 채널을 오픈하게 됐다”며 “유튜브 채널 ‘카모아’를 통해 쉽고 재미있는 정보로 이용 고객의 서비스 편의를 높이고, 렌트카 잠재 고객에게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렌트카 대표 채널로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립페이, 디지털 전통시장 플랫폼 ‘장보다’ 서비스 오픈

립페이가 디지털 전통시장 배달 플랫폼 애플리케이션 ‘장보다’를 출시했다.

이번에 출시된 ‘장보다’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시장 방문을 꺼리는 주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침체한 지역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통시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주문하고 지정한 배송지에서 받아볼 수 있다.

관계사 립체인(ReapChain)의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장보다’ 서비스는 QR 코드를 활용해 픽업 시 자동으로 수령 정보(소비자, 가맹점, 주문 정보 등)를 인식할 수 있다.

립페이 이정한 대표는 “전통시장 방문이 어려워진 때에 현대화된 결제 수단과 비대면 주문이 가능한 ‘장보다’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이를 계기로 QR 기반 픽업 시스템을 탑재한 전통시장 특화 배달 서비스 및 소상공인을 위한 디지털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