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북핵수석대표 화상협의..."각급서 밀도 있는 협의 지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2-25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노규덕 본부장, 25일 성 김 차관보 대행과 협의

  • 미국 대북정책 검토 과정서 긴밀 협력·공조 평가

  • 북한인권결의 처리 방안 대해서도 논의했을 듯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지난 19일 오전 성 김 미국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대행,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북핵·북한 문제 관련 한미일 3자 화상 협의를 하고 있다. [사진=외교부]

한·미 북핵수석대표가 25일 화상협의를 통해 북핵·북한 문제와 관련해 긴밀히 협의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오전 성 김 미국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대행과 북핵·북한 문제 관련 화상 협의를 진행했다.

양측은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과정에서 한·미 간 긴밀한 협력과 공조가 이뤄지고 있는 점을 평가하고,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진전을 가져오기 위한 양국 간 협력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양측은 또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 과정을 포함해 앞으로도 한·미 간 각급에서 밀도 있는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관련, 외교가에서는 양국 북핵수석대표가 제46차 유엔 인권이사회에서 다뤄질 예정인 북한인권결의 처리 방안과 관련해서도 의견을 교환했을 것으로 점친다.

전임인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유엔 인권이사회가 이스라엘만 비판하고 중국, 베네수엘라 등 국가의 인권 침해 문제에 대해서는 문제를 제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2018년 6월 탈퇴했다. 이후 2019년 40차 이사회와 2020년 43차 이사회에서 채택된 북한인권결의에서도 잇달아 빠졌다.

그러나 인권을 중시하는 조 바이든 신(新) 행정부는 그간 북한 인권 문제를 중시하겠다는 기조를 여러 차례 드러냈다.

대표적으로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은 24일(현지시간) 인권이사회에서 화상 연설을 통해 "시리아와 북한에서 계속되고 있는 인권 침해, 과거 잔혹 행위에 대한 스리랑카의 책임 부족, 남수단 상황에 대한 추가 조사의 필요성 등을 포함해 전 세계의 관심 사안을 다루는 결의안을 인권이사회가 이번 회기에서 지지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다만 한국 정부 입장에서는 북·미 대화를 조속히 재개해야 하는 만큼 양국이 북한 인권 문제로 충돌하는 상황을 우려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한·미 양국이 향후 북한인권결의 처리 방안과 관련해 긴밀히 협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실제로 노 본부장과 김 차관보 대행은 이달만 화상협의 사실을 세 차례 공개하며 긴밀한 소통을 과시하고 있다.

앞서 양측은 지난 19일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북핵·북한 문제 관련 한·미·일 3자 화상협의를 진행했다.

아울러 이달 10일에도 양측은 양자 간 화상협의를 개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에 진전을 가져오기 위한 양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