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경제버팀목] ①다시 열리는 美 소비지갑…경기회복 앞당길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2-22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월 소매판매 전월비 5.3%↑…600달러 현금 지급 영향

  • 추가 부양책 하원 통과시 1400달러 추가 지원 예정돼

  • 소비 증가…경기 조기회복 기대 동시에 인플레 우려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 정부의 재정부양책 기조가 미국 경제 핵심축인 소비력에 힘을 실으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붕괴한 경제에 대한 회복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특히 조 바이든 행정부가 조만간 1조9000억 달러(약 2102억원) 규모의 부양책 법안을 통과시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국의 이연소비(pent-up demand)가 폭발할 가능성도 있다.

이연소비란 사회 문제 등으로 일정 기간 해소되지 못했던 수요가 상황이 완화되면서 실제 소비로 이어지는 폭발적 수요를 뜻한다. 코로나19 백신 배포로 팬데믹 상황이 점차 완화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현금 지원’까지 이뤄지면 그동안 멈췄던 미국인의 소비가 급증할 것이란 얘기다.

소비는 미국 경제의 핵심 버팀목으로 미국의 소매판매 지표는 미국의 실물 경제 상황을 판단할 바로미터다. 이 때문에 바이든 행정부의 추가 부양책이 미국 소비를 다시 한번 끌어올리고, 이것이 경제 회복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정부의 공격적인 재정부양책으로 탄력이 붙은 경기회복세로 인해 인플레이션(물가상승률)이 높아지고 이로 인해 금리인상 시기가 예상보다 빨라질 거란 우려도 존재한다.

21일(이하 현지시간)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국 하원은 이달 말 1조9000억 달러(약 2102억원) 규모의 부양책 법안을 가결할 예정이다. 해당 법안에는 수백만명의 미국인에서 1인당 1400달러의 현금을 지급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해당 법안이 통과되면 미국 소매판매는 급증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17일 발표된 미국의 1월 소매판매가 앞서 미국 정부가 지원한 경기부양금에 힘입어 급등했다고 나타났기 때문이다.

미국 국세청(IRS)은 지금까지 미국인들에 대한 총 두 차례의 현금지원금 제공을 진행했고, 이는 1월 소매판매 급등으로 이어졌다.  

미국 정부가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추락한 소비력을 끌어올리고자 한국의 재난지원금과 같은 경기부양금을 현금으로 지원했고, 이것이 소비의 원동력으로 작용한 것이다.

IRS는 1차 땐 1억6000만명에게 1200달러씩 2700억 달러를 제공했고, 2차에서는 1억4700만명에게 600달러씩 1420억 달러를 지급했다. 

이로 인해 지난달 미국의 소매판매는 전월 대비 5.3%가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9월 이후 4개월 만의 반등이자, 시장 예상치 1.2% 증가를 크게 웃돈 수치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국의 소매판매는 전체 경제활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소비자 지출의 가장 중요한 지표로, 실제 수치가 예상치보다 높으면 미국 달러화 가치나 경제전망이 긍정적으로 해석된다. 반대로 예상치보다 낮으면 미국 달러화 가치 하락과 경제 성장률 하락 등 비관적인 전망이 줄을 잇는다.

AP통신은 “지난해 말 연방의회를 통과한 600달러 부양책이 미국인들을 새로운 가구, 의류, 및 가전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가 부양책이 미국 하원을 통과하면 미국인에게 1400달러가 추가로 지급돼 소매판매 지표가 한층 개선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일각에선 주식 등 금융시장 내에서 급증한 소매판매가 소비자물가 상승을 자극하고, 이것이 장기금리 상승 등으로 이어져 시장에 악영향을 줄 거란 우려도 있다. 

하지만 재닛 옐런 재무부 장관은 앞서 CNBC 인터뷰에서 “인플레이션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지만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등이 해결할 도구가 있는 위험”이라며 “더 큰 위험은 전염병이 국민들의 삶과 생계에 영구적인 타격을 입힐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플레이션 우려보다는 팬데믹 대응에 우선순위를 둔다는 의미로, 정부 차원의 재정부양책을 계속해서 추진해 코로나19로 무너진 경제활동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한편 이번 주 발표되는 미국 주요 경제지표는 미국 소비자기대지수, 신규주택판매, 4분기 국내총생산(GDP) 등이 있다. 시장은 정부의 추가 경기부양책 영향으로 주요 지표의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