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정식 P2P '1호' 나온다는데…투자금 2조 미상환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1-02-17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등록 신청 6곳 중 4곳만 겨우 자격 갖춰

  • 영업중인 117개사 중 상당수 문닫을 판

  • 투자자금 회수 난항 'P2P사태' 터질수도

[사진=연합뉴스]


다음달 정식 P2P(온라인투자연계)금융 업체가 나온다. 많아야 4개사가 '1호' 업체가 될 전망이다. 현재 영업 중인 117개사 중 상당수가 폐업이 예상돼 'P2P 사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아직 상환되지 않은 투자자들의 총 투자자금은 2조원에 달한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금융위원회에 등록 신청을 접수한 P2P 업체 6곳을 대상으로 실질점검에 나섰다. 실질점검은 P2P업체가 당국에 제출한 서류대로 전산설비가 구축돼 있는지, 전문인력을 갖췄는지 등을 확인하는 절차다. 금감원은 실질점검을 토대로 금융위에 '심사 의견'을 전달한다. 이후 금융위원장이 등록을 승인하면 해당 업체는 정식 업체가 된다. 금감원은 다음달 등록 업체가 나올 수 있도록 실질점검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등록 신청을 낸 업체는 렌딧, 피플펀드, 8퍼센트, 오션펀딩, 와이펀드, 윙크스톤파트너스 등 6곳이다.

이 가운데 '1호 업체'는 많아야 4개사가 될 전망이다. 한 업체는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고소돼 심사가 중단된 상태다. 또 다른 업체 한 곳은 금감원의 사전면담을 거치지 않고, 구비 서류를 제대로 갖추지도 않은 채 금융위에 등록을 신청했다. 앞서 금감원은 등록 신청을 원하는 업체 12곳을 대상으로 사전면담을 했고, 5개사에 신청하도록 했다.

등록 업체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다. 당국 관계자는 "사전면담을 거쳐 등록 신청을 한 업체들은 '신청 여건'을 충족한 것뿐"이라며 "실질점검을 해야 하고, 각사마다 여러 이슈가 얽혀 있어 심사를 통과할 수 있을지는 보장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번에 신청하지 못한 업체는 오는 4월 금감원 사전면담이 '마지막 기회'가 될 전망이다.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법에 따라 현재 영업 중인 업체는 오는 8월 26일까지 등록을 마쳐야 한다. 늦어도 5월까지 당국에 신청을 접수해야 한다는 의미다. 금감원은 이번 심사를 끝낸 뒤 추가 사전면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앞선 1차 면담이 2개월가량 걸렸던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마지막 심사다.

문제는 폐업이 불가피한 업체들에 물려 있는 투자자금이다. 기존 업체가 8월까지 등록하지 못하면 문을 닫아야 한다. P2P정보업체 미드레이트에 따르면 17일 현재 운영 중인 업체는 117개사다. 이들 업체의 투자잔액 총액은 1조9879억원이다. 당국 가이드라인은 업체가 폐업하면 채권 회수를 위해 법무법인 등에 추심을 위탁하도록 명시했으나, 법적 구속력이 없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신설 법인 설립 움직임이 감지된다. 새 업체를 만들어 영업을 이어간다는 의도지만, 이마저도 쉽지 않아 보인다. 당국 관계자는 "'바지사장'을 내세우거나 대주주를 변경하는 등의 방식도 모니터링하는 장치를 만들어놨다"고 말했다. 금융권 관계자는 "'P2P 사태'가 언제 터질지 모르는 상황"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