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수하면 ‘상승’ 외국인 중심 장세 이번주도 이어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21-02-16 00: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FP·연합뉴스]


코스피가 3100포인트를 회복한 가운데 증시 주도세력으로 외국인들이 다시 떠오르면서 향방에 관심이 쏠린다. 전문가들은 외국인들의 수급 상황은 긍정적인 방면 이번주 후반 이슈들이 대기 중에 있어 움직임도 다소 둔화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15일 코스피는 전 거래일 대비 46.42포인트(1.50%) 오른 3147.00으로 장을 마쳤다. 이날 국내 증시에서도 개인과 기관은 각각 3457억원, 4221억원을 순매도한 반면 외국인은 7261억원을 사들이는 등 ‘사자’ 움직임에 따라 주가는 상승했다.

그간 국내 장세는 외국인들이 순매수할 경우 상승하고 매도 시 하락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실제 이달 들어 총 9거래일 중 6거래일 주가가 상승했는데 외국인들도 6거래일 순매수에 나서면서 주가와 정확히 일치하는 모습을 나타냈다. 3100포인트를 회복했던 지난 10일의 경우 약 7500억원을 순매수한 외국인들 영향이 컸다. 

외국인 유입의 가장 큰 요인은 환율이다. 이달 초 진행되던 달러 강세가 한풀 꺾이면서 원화 강세가 이어지자 외국인이 국내 주식시장으로 유(U)턴 한 모양새다. 이는 백신 접종에 따른 세계 경기 회복과 미국의 경기 부양책에 대한 낙관론이 부각되면서 위험 자산인 주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최근 증시는 개인은 매수를, 기관이 매도에 나서는 등 팽팽한 매매공방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외국인들이 증시 변수의 키(Key)가 된 것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외국인들의 움직임이 지수의 방향을 움직이고 있다는 얘기다. 달러화 약세가 다시 시작되면서 국내 증시 방향도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다.

이재선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개인의 매수 강도가 다소 약화된다면, 지수 레벨을 결정 짓는 주체는 외국인의 영향력이 클 수밖에 없다”며 “2월 중으로 발표될 바이든의 부양정책 규모와, 그에 따른 재정적자 확대 가능성을 감안한다면, 달러가 추세적 강세로 전환될 가능성은 낮다”라고 말했다.

반면 미국 국채 금리 상승이 증시에 부담이 될 수 있어 시장의 흐름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빠른 속도로 미국 국채 장기물 금리가 상승하는 것은 주식시장에 부담이 될 수 있다”며 “그 이유는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추정할 때 사용하는 할인율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현재가치가 낮아지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서 연구원은 “과거 지난 2018년 므누신 재무장관이 강한 달러를 선호한다고 발언해 미국10년물 금리가 상승했다”면서 “미국 증시가 기술주 중심으로 급격한 조정을 받은 적이 있다”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