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애 환경부 장관 첫 현장은 '현대차'..."무공해차 보급 원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1-01-28 1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기·수소 버스 양산 현황, 수소화물 개발계획 및 수소충전소 운영 점검

  • 무공해차 대중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정책의지 표명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28일 오전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을 방문해 전기·수소버스 생산시설을 둘러보고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환경부 제공]

한정애 환경부 장관이 취임 후 가장 먼저 찾은 현장은 현대자동차 공장이다.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무공해차 보급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한정애 장관은 이날 오전 전북 완주군에 소재한 현대자동차 전주공장과 인근의 완주 수소충전소를 방문했다. 

현대차 전주공장은 전기·수소 버스 등을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수소 상용차 공장이다. 완주 수소충전소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수소차(승용·상용)의 충전이 가능한 곳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

한 장관은 이 자리에서 무공해차 핵심인 수소차 생산시설을 점검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내년 무공해차 30만대 달성을 위해 차량의 적기 공급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세계 각국은 이미 현실로 다가온 무공해차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올해 무공해차 대중화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보급사업 혁신 원년이 되도록 수요 제고와 함께 공급 확대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무공해차(이륜차 포함)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총 17만9000여대가 보급됐다. 올해는 총 13만6185대가 추가로 보급될 예정이다. 올해 계획된 무공해차 보급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연말에는 무공해차(이륜차 포함) 30만대 시대가 열린다.

환경부는 특히, 올해부터 대기환경 개선 효과가 높은 전기‧수소 상용차 보급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전기버스는 보급 물량을 650대에서 1000대로 확대하고, 전기화물은 1만3000대에서 2만5000대로, 수서버스는 80대에서 180대로 각각 보급을 늘린다. 또 수소화물 개발 시범사업을 위해 국비와 지방비 각각 2억원씩 보조금을 신설했다.

아울러 이날부터 2021년도 무공해차 보급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환경부는 지난 21일 차량 성능향상 유도와 가격구간별 보조금 차등, 상용차 지원 강화 등 올해 무공해차 보급 정책방향을 담은 보조금 체계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날 보조금 지침이 지자체에 통보되면 각 지자체는 공모사업 준비에 착수하게 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