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균 칼럼] 골프업계 유동성 장세와 정책 이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훈 기자
입력 2021-01-27 14: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현균 회원권애널리스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새해부터 폭등세를 보인 자산시장이 요동을 치고 있다. 주식시장에서 '동학 개미'로 비유되는 개인투자자들의 주도적 장세가 펼쳐지는가 하면, 부동산시장은 정부의 총력전에도 불구하고 불안할 정도로 이례적인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

골프업계도 마찬가지다. 골프장들의 자산가치와 성장 가치는 부동산 지가 상승과 골프부킹 수요 증가에 따른 수익성이 대폭 개선되면서 새롭게 평가받고 있다.

최근에는 골프장 홀당 거래가가 100억원 수준으로 불과 1년 전에 비해 거의 두 배 가까이 뛸 정도로 몸값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는 실정이다. 게다가 회원권시장도 특별한 규제나 진입장벽이 크지 않은 대체투자 시장에 해당하다 보니 아예, 매물이 기근 현상을 보이면서 과거와 달라진 세태를 체감하게 했다.

비록, 자산 버블의 우려와 코로나19로 망가진 경기가 개선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초저금리 환경에서 빚어진 유동성의 힘이 여전히 자산시장에 주도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최근 대중골프장들의 편법운영을 두고 정부와 지자체가 법 개정과 시정조치를 경고하고 있어 골프 시장 환경이 급변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업계에서는 골프 대중화와 사회규범을 위해 필요한 조치이나, 자칫하면 타깃이 된 골프장들은 강세장에서도 오히려 유동성의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우려가 벌써 나오기 시작했다.

이와 관련하여 지난 1월 14일, 기획재정위 양경숙 의원과 문화체육관광위 김승원 의원의 공동주최로 '대중골프장 실태 고발 및 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 토론회'가 온라인으로 열렸다.

이날 정부 측에서는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를 비롯해 지자체, 국세청 인사들이 참가했고 골프업계 현장 분위기 전달과 반론을 위해서 골프장 단체에서도 패널이 구성됐다. 사실상 이해관계가 얽힌 모든 정부 기관과 골프업계 운영 당사자들이 모인 셈이다.

이날 분위기는 표제에 맞게, 대체로 일부 대중골프장들의 세제 혜택 취지에 어긋나는 과도한 이용요금 인상과 편법 회원모집에 따른 부당성에 대한 질타가 이어졌다. 대중골프장들은 골프 대중화를 위해 낮은 회원제에 비해 세금을 부과받고 있는데도 콘도회원 등의 회원모집을 통해서 회원제와 대중제의 장점만 취하는 곳들이 있어 단속 및 개선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문체부에서는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및 제도적 문제점을 인정하고 개선해 나가겠다는 계획을 알렸고 토론의 말미에 양경숙 의원은 국회 차원에서 입법안 마련을 예고했다.

이로 인해 골프장들은 대책 마련에 부산한 모양이다. 당장, 편법으로 발행했던 회원권들에 대한 소각조치가 내려지면, 해당 골프장들은 회원권을 반환해줄 거금을 마련해야 할 처지에 놓였다. 그러니 자금지원이 가능한 오너 자산가나 마땅한 모기업이 없으면, 적게는 수십억에서 많게는 수백억을 외부 차입금이나 추가 투자금을 통해 유치해야만 할 듯하다. 비록, 최근 골프장의 활황으로 보면 금융권을 통한 대출이 당장은 어렵지 않겠지만 부채비율이 높은 곳들은 자금 마련에 난항을 겪을 가능성도 있다.

또한, 토론회에서 대두된 방안이 제도적으로 편법 회원권 발행을 제한할 뿐만 아니라 대중골프장들의 과세 혜택 축소와 과도한 그린피 인상에 대한 제동을 걸자는 취지의 방안들도 제시됐다. 이해관계자별로 첨예한 대립과 찬반의 논쟁이 이어졌는데, 이유는 대중골프장 전반에 걸쳐 적용될 문제이기에 수익감소를 피해갈 수 없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 보니 향후 어떠한 형태로 귀결될지 귀추가 주목되는 사안으로 지목됐다. 당연히 골프업계에서는 시장의 경제적 논리를 내세워 자율적인 경영권의 보장과 이용료를 수급의 원리에 맡기자는 것이 원칙이나, 일부 참여자와 정부 기관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중골프장을 대상으로 과세를 확대하거나 과도한 그린피 인상을 제도적으로 제한하자 주장했다.

이후 예상되는 파장은 몇 가지 경우의 수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다분히도 대중골프장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먼저 대중골프장의 재평가 작업이 필요할 수 있겠는데, M&A 시장에서 귀한 대접을 받던 대중골프장들의 몸값이 향후 내려갈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기에 그렇다.

또한 앞서 거론한 바와 같이 일부는 유동성의 위기로 시중 매물로 나온다든지, 자금 문제가 아니라도 골프장 가격이 고점이라 인식한 곳들도 매각작업을 단행하면서 시중에 골프장 매물이 점차 증가할 가능성도 예상해 봐야 한다. 당연히 가격대가 경쟁적으로 낮아질 수 있고 이로 인해 대중골프장을 바탕으로 상장된 테마 주식들까지도 악재가 예상된다.

그렇다면 회원권시장은 어떨까.

금융위기 이후, 이미 회원제 골프장들은 불황과 입회금 반환에 대한 어려움으로 대대적인 구조조정을 겪으면서 67곳 정도의 골프장들이 대중제로 전환한 바 있다. 이에 해당 골프장들의 회원권이 소각되면서 시중 유통물량이 20% 이상 대폭 줄어들었는데, 이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6조4619억원 수준으로 이 중 상당한 금액은 회원권 보유자들의 피해로 귀결되어 왔다. 게다가, 대중제에서 발행했던 상품까지 사라지면 소비자들은 선택의 여지가 없기에, 회원제 골프장의 회원권 수요가 더욱 증가하면서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미 선호도가 높은 회원제 골프장의 무기명회원권은 대다수 골프장에서 수익률 재고 차원에서 반환을 받아 소각에 나섰고 고가권 이상의 종목들은 소수 회원제이다 보니 거래되는 물량이 극히 제한적이다. 이에 근래의 상승장에서는 점차 중저가로 순환매가 진행되면서 호가가 높아지기도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문제는 시세의 등락에 따른 수급의 변화가 점차 줄어들게 되면서 아예, 시장규모가 축소되는 역효과가 있을 수 있고 시세의 흐름도 경직화 현상을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당장은 코로나19의 수혜에 시세상승이 지속될 가능성에 무게를 두면서도 향후 하락장에서도 물건을 확보하기가 쉽지 않은 형태가 굳어질 것으로 보인다.

물론, 이러한 모든 문제의 발단은 골프장들이 스스로 자초한 측면이 크다. 천정부지로 치솟던 골프장의 가치는, 코로나19의 엄중한 시기에 자중을 요구한 대중들의 의사는 철저히 무시된 채, 그린피를 급격히 상승시킨 결과로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기업경영의 시대적 트렌드로 부각되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뜻하는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를 기준으로 보면, 이제 골프장에 요구되는 자성의 목소리들에 귀 기울여야 할 시점인 듯하다. 그리고 정부와 지자체도 지침 마련에 심사숙고하겠지만 또 다른 선의의 피해자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다각적인 검토를 권해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