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혜영 의원, 김종철 전 정의당 대표 고발한 시민단체에 "일상 복귀 방해…경솔한 처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1-01-26 21: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활빈단, 15일 정의당 발표 후 김 전 대표 경찰고발

  • 장 의원 "의사소통 없이 제 의사를 무시한 채 진행"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김종철 전 대표로부터 성추행을 당했고 고소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뒤 제3자인 시민단체 활빈단이 김 전 대표를 경찰 고발한 것에 대해 "제 일상으로의 복귀를 방해하는 경솔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26일 시민단체 활빈단은 김 전 대표를 서울영등포경찰서에 고발했다. 이 단체는 "사퇴와 직위해제로 끝날 일이 아닌 만큼 김 전 대표가 엄정한 법의 심판을 받게 해야 한다"며 "우월적 지위에 있는 당 대표 권한과 위력으로 벌인 '성범죄' 사건의 전모를 철저히 수사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전날 김 전 대표가 이달 15일 장 의원을 성추행했으며 당대표직에서 자신 사퇴한다고 밝힌 정의당 발표에 대한 조치다. 당시 정의당은 장 의원의 의사를 존중해 김 전 대표에 대한 형사상 고소를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다만 성추행은 친고죄·반의사불벌죄가 아니어서 피해자 의사와 무관하게 형사처벌이 가능하다.

활빈단의 고발에 대해 장 의원은 페이스북에 게재한 글을 통해 "저와 어떤 의사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제 의사를 무시한 채 가해자에 대한 형사고발을 진행한 것에 아주 큰 유감을 표한다"며 "제 일상으로의 복귀를 방해하는 경솔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장 의원은 "성폭력 사건을 대응하는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해자가 일상을 회복하는 것"이라며 "피해자와 연대한다는 것, 피해자 관점에서 접근한다는 것, ‘피해자다움’을 강요하지 않는다는 것은 (중략) 문제를 제기하고, 풀어가고, 마무리짓는 방식에서 피해자의 의사를 최우선으로 존중한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피해당사자로서 스스로가 원하는 방식으로 일상을 회복하고자 발버둥치고 있는 저의 의사와 무관하게 저를 끝없이 피해 사건으로 옭아넣는 것은 매우 부당하다"며 "입으로는 피해자 중심주의를 말하면서 실상은 피해자의 고통에는 조금도 공감하지 않은 채 성폭력 사건을 자기 입맛대로 소비하는 모든 행태에 큰 염증을 느낀다"고 평했다.

또 "이미 가해자의 시인과 공당의 절차를 통해 제가 겪은 일이 성추행이라는 것이 소명됐고 나아가 이에 대한 공동체적 책임, 나아가 사회적인 책임을 묻는 과정이 광범위하게 진행되고 있다"며 "이 과정만으로도 이미 입에 담을 수 없는 부당한 2차 가해가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이미 이렇게 부당한 2차가해에 시달리고 있는 제가 왜 원치도 않은 제3자의 고발을 통해 다시금 피해를 지난하게 상기하고 설명하며 그 과정에 필연적으로 수반될 2차 가해를 감당해야 하느냐"며 "원하는 방식으로 그 어떤 피해자다움에도 갇히지 않은 채 저의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고 이 다음에 목소리를 낼 사람은 조금이라도 더 편안하게 목소리를 낼 수 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4일 당 대표단회의에 참석한 김종철 대표와 장혜영 의원.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