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서울 개최'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12월로 연기…코로나19 영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1-25 17: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5일 강경화·서욱 장관 공동 주재 제3차 준비위서 결정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5일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제3차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준비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올해 4월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이던 ‘2021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오는 12월 7~8일로 연기됐다.

25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서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제3차 준비위원회를 공동으로 주재하고 ‘2021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개최시기 조정을 결정했다.

‘2021년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준비위원회 및 준비기획단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에 따라 구성된 준비위원회는 외교부 장관과 국방부 장관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국가정보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외교부·국방부·산업통상자원부·국토교통부·국무조정실·보건복지부·합동참모본부·경찰청 등 10개 관계부처·기관 소속 당연직 의원으로 구성됐다.

준비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국내외 코로나19 상황, 유엔 사무국과 주요 관련국들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회의 일정을 변경하고 장소를 서울로 의결했다.

이날 회의는 방역당국의 코로나19 방역 지침에 따라 외교부, 국방부, 합창 등을 제외한 다른 부처 및 기관 관계자들은 화상으로 참석한 채 진행됐다. 회의 참석자들은 그동안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회의 의제와 공약, 부대행사, 홍보계획 등을 논의했다. 또 부처 간 협력 강화도 강조했다.

강 장관은 인사말에서 “12개 공동의장국을 비롯한 다수 유엔 회원국들은 우리의 연기 결정을 현명하고 신중한 조치로 평가하고 평화유지 장관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며 회의 연기 결정 소식을 전했다.

강 장관은 “우리 정부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등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1~2차 준비위원회 개최 및 범정부 준비기획단 출범을 토대로 회의 준비를 위해 체계적으로 노력해 왔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올해 12월 평화유지 장관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돼 평화유지활동에 대한 국제사회의 실질적인 참여와 공약 이행을 확보하고, 올해 유엔 가입 30주년을 맞는 대한민국의 위상을 증진할 수 있도록 각 부처가 만전의 노력을 지속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 장관은 “우리는 당당한 중견 국가로서 선진국과 개도국 간 가교 국가 역할을 다해야 한다”면서 “평화유지 장관회의는 국제평화를 위한 한국의 역량과 역할을 국제사회에 각인시키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준비하고 있는 평화투어 전시회는 회의 참석자는 물론 우리 국민에게도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과정과 성과를 보여주는 좋은 기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외교부는 “우리 정부가 주최하는 ‘2021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는 그동안 유엔 평화유지활동분야의 진전 상황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평화유지활동의 효과성·적실성을 제고하고, 코로나19 이후 시대 평화유지활동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여와 협력을 한층 견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오는 12월 회의에 154개국 국방·외교장관과 국제기구 대표, 민간 전문가 등 약 1300명을 초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