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이 나아지지 않아..' 日 도쿄올림픽 취소 내부 결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한재 기자
입력 2021-01-22 10: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관료들도, 선수들도, 국민들도 꺼리는 올림픽

[사진=AP·연합뉴스]


도쿄올림픽이 결국 취소되는 쪽으로 결론이 모아지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진다.

영국 더 타임스의 21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오는 7월 개막 예정인 도쿄올림픽을 취소하기로 내부 결론을 내렸다. 코로나19 대유행 여파 때문이다.

더 타임스는 익명을 요구한 일본 집권당 연합 고위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2032년 도쿄올림픽 유치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미 1년을 연기했지만 현재도 사정이 나아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차라리 다음을 기약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는 것이다.

아울러 현재 내부적으로 올림픽 취소 발표에 대한 시점과 방안 등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더 타임스에 "어느 누구도 올림픽을 취소한다고 먼저 말하고 싶어하지 않지만, 개최하기 너무 어렵다는 데 의견이 모이고 있다"면서 "개인적으로는 올림픽이 열릴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본래 작년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은 코로나19의 팬데믹으로 인해 1년 연기돼 올해 7월23일부터 8월8일까지 열릴 예정이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진자가 1월에만 연일 5000명 이상을 기록하는 등 오히려 작년보다 상황이 더 어려워지면서 개최에 대해 회의론이 다시금 대두되기 시작했다.

특히 신변의 안전을 걱정해 각국에서 선수단 형성을 꺼리는 점도 결정적인 취소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올림픽에 출전할 대표 선수 선발을 망설이는 국가들이 여전히 많으며, 자국에서도 당초 목표된 선발 선수 인원의 20%만이 참가 의사를 확정하는 등 개최에 어려움이 산재한 상태다.

아울러 관람객의 입장 허용 규모나 해외 유입 인구의 격리 문제 등이 여전히 대안없이 표류 중이며, 티켓 판매를 통한 수익 감소를 만회할 뾰족한 방안도 없는 상태다. 

앞서 스가 총리는 연초 신년사에서 “세계 단결의 상징인 도쿄 올림픽을 개최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미 올림픽 1년 연기로 인해 2940억 엔의 추가 비용까지 발생한 상황에서 올림픽의 전면 취소로 인한 경제 손실은 어떻게든 막아야 한다는 것이 스가 총리의 입장이었다.

국민 여론도 올림픽 개최를 더이상 욕심내지 않는 분위기다. 

교도통신이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도쿄올림픽을 "중지해야 한다"고 응답한 사람은 전체의 35.3%, "재연기해야 한다"고 답한 이는 44.8%를 나타냈다.

아울러 NHK방송 여론조사에서도 응답자의 77%가 "올림픽을 취소하거나, 다시 연기해야 한다"고 답했다.

한편 일본은 과거에도 올림픽 개최를 취소한 바 있다. 1936년 핀란드 헬싱키를 따돌리고 개최지로 선정된 일본은 4년 뒤인 1940년 도쿄와 삿포로에서 각각 하계, 동계 올림픽을 개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 올림픽은 열리지 않았다. 1937년 일본이 중일전쟁을 일으켰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국제 사회의 비난이 거세지자 일본은 결국 IOC에 개최권을 자진 반납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