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과천 위버필드',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인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21-01-14 10: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비주거용 국내 최초 1등급...에너지자립률 158%, 국내 최고 수준

  • 입주민 관리비 절감 효과...CO2 발생량 연간 약 19톤 감축 기대

과천 위버필드 제로에너지 건물[사진 = SK건설]

SK건설은 경기 ‘과천 위버필드’ 아파트의 주민공동시설(게스트하우스, 북카페)이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제로에너지건축물 1등급 인증을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비주거건물이 해당 인증을 받은 건 이번에 국내 최초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스스로 에너지를 만들고 에너지 손실은 최소화하는 건축물을 의미한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제는 건물의 제로에너지 실현 정도에 따라 5개 등급으로 나뉜다. 가장 높은 등급인 1등급은 에너지 자립률 100% 및 에너지 효율 1++등급 이상 건축물에만 부여된다.

과천 위버필드 주민공동시설은 에너지자립률 158%, 에너지 효율 1+++등급으로 필수요건보다 월등히 높은 조건을 갖췄다.

해당 건물은 지상 2층, 연면적 약 513m² 규모로 이달 말 준공 예정이다. 1층에는 북카페, 2층에는 게스트하우스가 들어선다.

별도의 전기나 가스 없이, 자체 생산하는 태양광 에너지만으로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를 모두 충당할 수 있다.

SK건설은 건물 실외에 68kWp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 설비를 설치했다. 내부에는 고단열·고기밀 창호, LED조명, 고효율 냉난방 시스템을 적용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했다.

건물 내 에너지 정보를 수집·분석해 효율성을 개선하는 건물에너지관리시스템(BEMS, 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을 도입했다.

에너지 절감 기술을 통해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연간 19톤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과천 위버필드는 지하 3층~지상 35층, 21개 동 총 2128가구로 SK건설과 롯데건설이 시공했다. 이달 말부터 입주가 시작된다.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뿐 아니라 녹색건축인증 최우수 등급 및 건축물에너지효율 1등급을 받았다.

SK건설 관계자는 "앞으로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강화하겠다"며 "제로에너지건축물 등 친환경 및 저탄소 건축물을 보급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