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MB·朴 사면 언급 없이 ‘경제’ 29번 외쳤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1-11 13:1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 27분간 코로나 극복·민생 회복 강조

  • ‘코로나’ 16번·‘회복’ 15번·‘위기’ 11번

11일 오전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문재인 대통령 신년사 중계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전에 발표한 2021년 신년사의 양대 키워드는 ‘경제’와 ‘회복’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장기화한 경제 침체에서 반등해 국민의 일상을 회복하고 선도국가로 나아가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국민’을 제외하고 ‘경제’를 총 29번으로 가장 많이 언급했다. ‘코로나’는 16번, ‘회복’은 15번 나왔다. ‘경제’는 지난해 신년사에서도 가장 많이 등장(17번)한 단어였다.

올해 국정 분야 중 경제에 얼마나 큰 비중을 뒀는지를 알 수 있다. 11번씩 언급된 ‘위기’와 ‘뉴딜’도 코로나19 위기 극복 의지를 뒷받침하는 데 쓰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박근혜·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을 암시하는 어떤 언급도 하지 않았다.

앞서 지난 7일 신년인사회에서 문 대통령이 “새해는 통합의 해”라고 밝히자 ‘사면에 무게를 실었다’는 정치권의 관측이 쏟아진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은 ‘통합’ 대신 ‘포용’이라는 단어를 사용했다.

경제 분야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예년에 비중이 높았던 이슈들의 언급 횟수는 상대적으로 적었다.

지난해 신년사에서 14차례 등장했던 ‘공정’은 올해는 5번 언급되는 데 그쳤다. ‘평화’도 지난해보다 7번이 줄어든 6차례 등장했다.

2년 전 판문점 남·북·미 정상회동 등으로 반전을 모색했으나, 지난해 개성공단 내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으로 남북 대화를 비롯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진전이 없었던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비핵화’라는 단어도 올해는 모습을 찾아볼 수 없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남북 관계 복원 의지는 올해도 계속됐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남북이 유엔에 동시 가입한 지 30년이 되는 해”라며 “한반도 평화와 번영이 국제사회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남북은 손잡고 함께 증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쟁과 핵무기 없는 평화의 한반도야말로 민족과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할 우리의 의무”라며 “정부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에 발맞춰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한편 멈춰있는 북·미 대화와 남북 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북 국민들의 생존과 안전을 위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남북 협력만으로도 이룰 수 있는 일들이 많다”면서 “‘평화’가 곧 ‘상생’”이라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신년사 발표는 배석자 없이 청와대 본관 1층 중앙로비에서 27분간 진행됐다.

감색 정장에 이른바 ‘이니 블루’로 불리는 푸른 넥타이를 착용한 문 대통령은 시종 진지한 표정으로 신년사를 읽어 내려갔고, 손짓을 섞어가며 주요 대목을 강조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