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올해 전기·수소차 13만6000대 지원… 전기화물차 지원 2배로 확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21-01-08 1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소트럭 보조금·수소버스 연료보조금 신설

홍남기 부총리가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전기·수소차 구매지원 예산을 32% 확대하고 환경영향이 큰 전기화물차 지원은 2배 확대하는 등 집중 지원에 나선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제2차 혁신성장 BIG3 회의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세계 자동차시장이 전기·수소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상황을 감안해 국내시장도 이와 같은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전기 수소차 구매지원 제도를 확대·개편한다"고 말했다.

그는 "전기·수소차 구매지원 예산은 32% 증가한 조4000억원을 편성해 13만6000대까지 지원할 수 있도록 확대하고 이 중 전기화물차 지원 규모도 2만5000로 확대한다"며 "보조금 계산 시 전비(단위 전력당 효율) 비중을 현재의 50%에서 60%로 상향하고, 차량 성능에 따라 지방보조금도 일률지급에서 차등지급으로 전환한다"고 발표했다.

또한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기준을 차등화해 보급형 모델 육성을 유도한다. 6000만원 미만은 전액, 6000만~9000만원은 50%, 9000만원 이상은 0%로 조정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초소형 전기차 보조금도 600만원으로 상향했다.

전기택시 보조금 단가는 1000만원까지로 확대하고 시범사업으로 수소트럭 보조금 2억원과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을 도입한다.

이와 함께 회의에서는 '팹리스 성장 인프라 조성 지원'도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설계 소프트웨어, 반도체 IP(범용회로), 시제품 제작, 설계 공간 등 4대 인프라를 확충해 중소·벤처기업에 더 많은 활용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설계SW 지원대상은 국내 팹리스의 70~80%가 밀집된 판교 전역으로 확대한다. 글로벌 IP를 활용할 프로그램을 신설하며, 시제품 제작용 멀티프로젝트 웨이퍼 비용 지원도 25억원으로 확대한다.

의료기기 활용·지원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의료기관이 국내 우수 의료기기를 자주 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둔다.

홍 부총리는 "병원 부설 트레이닝 센터의 기능을 교육에서 모의시연, 환자대상 시범사용으로 확대한다"며 "검증된 의료기기의 구매절차를 개선해 혁신조달과 연계하겠다"고 밝혔다.

BIG3 분야 벤처·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중점 추진방안도 안건에 올랐다.

홍 부총리는 "2021년 5000억원 규모의 벤처펀드를 추가로 조성해 3분기부터 BIG3 산업에 본격 투자하고 글로벌 완성차-스타트업간, 대형제약사·병원-스타트업간 대·중소기업 협력생태계 구축을 중점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울러 바이오 특화단지 '한국형 렙센트럴' 구축 추진 등 인프라 조성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