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채의 역습이 몰려온다"...세계 경제 '최악' 계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1-06 16:1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나친 '돈 풀기' 정책이 부른 부작용..."채무불이행 우려돼"

  • 부채와 경제 성장 둔화 맞물리면 '최악'...장기 침체 우려

세계 경제 석학들이 과도한 '돈 뿌리기'에 경고장을 날렸다. 5일(현지시간)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전미경제학회(AEA)는 2021 연례 총회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전 세계적인 과잉 유동성으로 급증한 부채 문제가 한계에 다다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부채와 경기 성장 둔화는 서로 맞물려 있어 악순환의 고리가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점이 문제다.

AEA는 올해 세계 경제를 위협할 요인으로 △과도한 부채 △경기 성장 속도 둔화 등을 꼽았다. AEA는 매년 초 미국의 경제 석학들과 해외 학자들이 한데 모여 세계 경제를 진단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예측한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지나친 '돈 풀기' 정책이 부른 부작용..."채무불이행 우려돼"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전례 없는 수준으로 공급된 유동성이 세계 경제를 위협하고 있다.

지난해 세계 각국은 코로나19 사태로 고꾸라진 경제를 살리기 위해 막대한 규모의 '돈 풀기' 정책을 내놨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지난해 제로 수준의 금리와 매달 1200억 달러 규모의 채권 매입을 시작했다. 전 세계 주요국 재정·통화 당국도 코로나19 사태에 맞서 과감한 '돈 풀기'에 들어갔다.

세계 경제 석학들은 지나친 '돈 뿌리기'로 인해 가계와 기업의 채무불이행이 우려된다고 입을 모았다. 인도 중앙은행(RBI) 총재를 지낸 라구람 라잔 시카고대 경제학자 교수는 "코로나 위기로 당국은 제로금리 정책은 물론 회사채를 매입하거나 급여보호프로그램(PPP) 대출도 시행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지원은 어느 시점에 끝날 수밖에 없어 조만간 정부 지원으로 연명해오던 좀비 기업을 시작으로 서비스업과 중소기업의 파산이 급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세계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 비중 [그래프=블룸버그 캡처]


국제금융협회(IIF)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부채 규모는 277조 달러(약 30경8080조원)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세계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 비중이 365%로, 2019년 말 320%에서 크게 치솟은 것이다. 앞서 엠레 티프틱 IIF 지속가능성 연구 책임자는 "글로벌 부채 수준이 코로나19 초기 때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빨리 상승했다"며 "(코로나19와 관련해) 공격적인 지원책이 당분간 지속할 것이기 때문에 심각한 부채 증가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기업뿐 아니라 빚을 낸 개인들의 파산도 우려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카르멘 라인하트 세계은행(WB)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난해 주택담보대출과 임대료, 신용카드 대금 납부를 일시 유예받은 가구가 많다"며 "유동성 사이에 숨어 있는 부실을 구별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할 때"라고 꼬집었다.
 
부채와 경제 성장 둔화 맞물리면 '최악'...장기 침체 우려
더 큰 문제는 눈덩이처럼 불어난 부채와 경제 성장 둔화가 서로 맞물린 문제인 만큼 세계 경제가 더 큰 위험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이다. 경제가 살아나면 기업이익이 늘어 빚을 갚아나갈 수 있는 능력이 커지지만, 경기가 살아나지 않으면 부채는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이 될 수 있어서다.

세계은행(WB)은 이날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에서 올해 백신 접종이 광범위하게 이뤄진다면, 세계 경제가 4.0% 상승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는 지난해 6월 내놓은 2021년 성장률 전망치(4.2%)에서 0.2%p 떨어진 것이다. WB는 "세계 경제가 지난해 침체한 이후 다시 성장하고 있지만 팬데믹이 장기간 경제활동과 소득을 부진하게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하긴 했지만, 여전히 단기간에 경제가 회복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이 지배적이다. 저명한 경제학자인 도미니크 살바토레 포드햄대 교수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와 비교해보면 지난해 경기 침체의 골은 더 깊다. 그때보다 회복 속도가 더딜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올해 성장률 전망을 보면 중국과 인도, 인도네시아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는 모두 성장 속도가 느리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